BODY & HAIR
바디 디에이징,
바디 디에이징,
스파광 피부 만들기
나이는 보이는 얼굴보다 몸이 먼저다. 은은히 차오르는 스파광 피부 만드는 법과 실제 숍에서 애용하는 추천템을 소개한다.
Body De-Aging
보이는 것만 관리하는 시대는 지났다
시간이 흐르면서 노화 징후는 얼굴뿐만 아니라 바디에서도 나타난다. 콜라겐과 엘라스틴, 히알루론산의 유실로 수분과 탄력이 사라지며 바디는 건조해지며 거칠어진다. 건조한 피부는 주름을 쉽게 유발하고 탄력을 잃은 피부는 늘어져 자칫하면 나이보다 더 늙어 보이는 바디를 가질지도.
웰에이징이 주목받는 요즘, 탄력있는 바디 피부를 가꾸기 위한 제품들이 속속 출시되며 페이셜 케어만큼 바디 케어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문득 본 거울에서 늘어진 피부 탄력 때문에 속상한 적은 없었는지. 찬바람 부는 겨울, 계절도 서럽고 시간도 서러운 이 때, 은은히 광이 올라오는 탄력 바디 피부로 거듭나 서러운 마음을 달래보자.
스파광 피부를 만드는
5step 바디 케어 리추얼
STEP 1
데콜테, 림프절 마사지로 피부 순환 촉진
스파광 피부를 만들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할 것은 전신의 긴장을 풀고 순환이 활성화되도록 하는 셀프 마사지 리추얼. 예를 들어, 데콜테 부위의 림프절을 약하게 압박, 부드럽게 쓸어주며 몸의 긴장이 사르르 풀리도록 할 것.
‘목둘레를 파다’ 라는 뜻의 프랑스어 데콜테란 목과 어깨, 쇄골, 가슴 윗 부분을 가리킨다. 주요 림프절이 몰려있는 데콜테 부위를 풀어주는 것만으로도 불필요한 노폐물과 함께 피부 열감을 제거할 수 있다. 데콜테 마사지는 노폐물의 운반과 배출을 돕는 림프관과 림프절의 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사각근, 승모근 등 뭉친 근육을 이완시켜 몸의 긴장과 스트레스를 풀어주고 신경성 두통을 비롯한 원인 모를 통증을 예방할 수 있다는 이점을 지니고 있다.
데콜테 마사지는 머리를 앞뒤 좌우로 둥그렇게 원을 그리며 근육을 이완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엄지 손가락 끝을 사용하여 데콜테 부위를 따라 중앙에서 시작해 쇄골을 지나 어깨 바깥 쪽으로 작은 원을 그리며 압을 가한다.
흉쇄유돌근, 광경근, 상부상모근, 삼각근 등 많은 근육이 오가는 쇄골 마사지를 빼서는 안 된다. 쇄골뼈 아래를 약하게 누르며 문지르면 노폐물로 막혀있던 림프에도 길이 뚫릴 것. 데콜테를 비롯하여 우리 몸에는 주요 림프절이 모여있는 액와, 서혜부 또한 같이 풀어주는 것이 좋다. 림프액이 모이는 지점 중 하나인 액와 마사지만 병행해도 몸에 해로운 물질과 노폐물의 자연스러운 배출과 림프의 원활한 순환을 도울 수 있다.
허벅지와 골반 부근, 생식기를 중심으로 한 Y존이라 불리는 서혜부 부위 또한 필수 마사지 코스. 특히나 여성의 경우 허벅지에 많은 지방이 축적되어 하체 부종을 비롯한 하체비만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서혜부 마사지를 잊지 말것.
침대에 누워 양 무릎을 벌리고 개구리 자세를 취한 다음 골반 뼈 부근 움푹한 곳을 지긋이 누르며 풀어주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다만, 단순히 근육 이완만을 위하여 강한 압으로 하는 마사지는 삼갈 것. 혈관과 림프, 신경이 많이 분포되어 있는 부위를 강하게 자극을 줄 경우 노폐물이 빠져나가지 않고 되려 염증을 유발하거나 순환이 되지 않고 막혀 부을 수도 있으니 유의하는 것이 좋다.
STEP 2
바디 스크럽 & 홈스파로 묵은 각질 제거
스파광 피부를 거듭나기 위해서는 묵은 각질 제거 또한 빼놓을 수 없는 루틴 중 하나. 주기적인 각질 제거는 피부 겉의 죽은 세포를 제거하고 더 매끄럽고 고른 피부 결, 피부 질감을 촉진한다. 얼굴 피부와 마찬가지로 몸의 피부 또한 표피세포 교체 주기를 거치는데, 각질이 쌓이면 아래 교체된 새 표피가 올라오지 못하고 피부가 칙칙하고 피부 결이 거칠어지는 현상이 발생하는 것.
바디 스크럽을 도포 후, 부드럽게 마사지를 더하면 매끄러운 피부 결과 자연스러운 광은 물론, 불필요한 노폐물의 배출과 순환 장애를 개선하는 효과를 더할 수 있으니 참고할 것. 바디 스크럽 후에는 피부가 여타 다른 유효 성분을 잘 흡수하는 상태가 되기에 각질 제거는 스파광 피부를 만들기 위한 중요한 준비 단계라 말할 수 있다.
집에서 즐기는 홈 스파는 근육을 이완시키고 피로를 풀어줄 뿐만 아니라 각질 제거의 효과까지 병행할 수 있다는 사실. 따뜻한 물에서 불어난 노폐물과 각질은 샤워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레 탈락되고 피부 결을 따라 바디 브러싱을 하면 노폐물이 배출되는 것을 촉진할 수 있다.
입욕제를 곁들이면 금상첨화다. 천연 미네랄과 칼슘, 마그네슘 등 무기질이 풍부한 사해솔트, 심신의 릴랙싱과 노폐물 배출을 유도하는 해양 미네랄이 풍부한 알게, 속 깊은 수분을 불어넣어 보습을 유지하게 하는 아로마 에센셜 오일을 입욕제로 활용하면 홈스파의 진가를 제대로 경험할 수 있으니 내게 필요한 입욕제를 사용해볼 것.
STEP 3
수분이 날아가지 않게 보습 케어
각질 제거를 마쳤으면 보습을 불어넣어 줄 차례다. 각질 제거를 마친 피부는 보습제를 흡수하기 좋은 상태가 된다. 바디로션과 크림으로 보습하는 것도 좋지만, 이로도 부족한 건조한 계절의 경우 수분이 날아가지 않게 단단히 밀폐하는 바디 오일 혹은 바디 밤을 활용할 것.
영양을 공급하고 수분을 충전할 뿐만 아니라 보습막을 형성해 글로우한 피부 표현이 가능하다는 것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깊은 피부 속까지 수분을 공급하여 피부에 활력을 주는 바디 오일 중 비타민 E와 필수지방산이 풍부한 아르간 오일은 외부 환경으로부터 피부가 손상되는 것을 보호하고 노화를 예방한다.
로즈힙 오일, 비덴스 필로사, 바이오 레티놀과 같은 자연에서 유래한 성분이 함유된 바디 오일은 화학 성분이 일으키는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 버터, 오일, 식물과 같은 자연 유래 성분과 에센셜 오일, 글리세린 같은 보습제를 섞어 굳힌 바디 밤은 피부 속 깊이 영양을 공급하고 피부 표면에 보습막을 형성해 수분을 가두며 거칠고 건조한 피부를 보호한다. 라벤더, 네롤리 등이 함유된 바디 밤은 보습과 더불어 진정과 릴랙스 효과 또한 주목할 만하다.
STEP 4
바디 밤 & 태닝을 활용한 글로우 케어
바디 밤은 여름철에도 자주 사용할 수 있다. 바디 밤의 은은한 광이 바디를 두드러지게 표현하기 때문. 도드라지는 부위, 예컨대 쇄골 라인과 어깨, 팔과 종아리 등에 바디 밤을 균일하게 펴 발라 주면 피부가 본연의 광채를 잃어버리기 쉬운 계절에도 자연스러운 윤광 효과를 볼 수 있다.
바디 밤으로 피부 광이 아쉽다면 태닝에 주목해보자. 태닝은 으레 노출의 계절, 여름의 산물이라 생각할 수 있지만 겨울에도 탄력 있고 광채나는 피부 표현을 위해 태닝을 찾는 이들도 많다. 겨울 태닝의 장점은 일조량이 적은 겨울에 태닝 기기가 발현하는 자외선을 받으며 부족했던 비타민 D까지 충족할 수 있다.
적당히 태운 피부는 근육의 선명도를 높일 뿐만 아니라 건강한 피부 톤과 광채를 얻을 수 있다.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장시간 태닝 기기에 머무르거나 높은 효과를 보기 위해 출력이 강한 태닝 기기를 선호하는 습관은 지양할 것.
또한 태닝 전 수분 섭취 또한 필수, 태닝 후 일시적으로 건조해진 피부는 주름을 유발하기 때문에 태닝 전, 후로 꼼꼼히 태닝 전용 바디 오일이나 밤을 활용하며 보습과 영양을 충전하기를 추천한다.
STEP 5
뷰티 디바이스 & 괄사로 흡수율 UP
중국 전통의학에서 유래되어 현대인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마사지 도구인 괄사는 피부를 자극해 히스타민을 분비하고 혈관을 확장시켜 혈류가 잘 오갈 수 있게 돕는다. 바디 오일과 밤을 바른 뒤에 괄사를 사용하면 원활한 순환을 도와 사용하는 바디 제품의 활성 성분이 충분히 전달될 수 있게 도와준다.
괄사의 모양과 소재 또한 천차만별. 물소뿔, 나무, 옥과 쿼츠, 원석, 스테인리스, 스톤 등이 있으며 자신에게 맞는 형태와 소재를 택해 사용할 것. 스파광 바디 피부 관리에 시너지를 더할 뷰티 디바이스들의 활약도 주목할 만하다. 수기로 전달할 수 없는 미세한 진동으로 섬세하게 근육을 자극해 피부 개선을 돕는다.
예를 들어, 같은 극은 밀어내고 반대 극은 당기는 성질의 갈바닉 전류를 이용하여 화장품을 이온화해 피부 깊숙이 유효 성분이 스며들게 하는 원리인 갈바닉 뷰티 디바이스와 전가기 유도에 의해 발생된 감응 전류를 활용해 신진대사를 원활히 하고 피부 탄력을 부여하는 저주파, 고주파 뷰티 디바이스의 도움을 받아볼 것.
광채나는 바디 피부 수요가 드높아지자 집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휴대용 뷰티 디바이스도 심심찮게 볼 수 있다.
글
by 백가희
사진
Shuttersto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