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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에겐 사골국물로 너무나 익숙한 본 브로스가 슈퍼푸드로 각광받고 있다.
본 브로스의 슈퍼푸드로써의 과학적 가치를 살펴보자.








프롤로그
세계 최대 격투기 단체 UFC의 다나 화이트 대표는 86시간 단식을 통해 약 14kg을 감량했다. 다나 화이트 대표가 단식 중 먹었던 유일한 음식이 ‘본 브로스’다. 유명인이 먹었으니 좋은 것이라는 단순한 가정을 하고자 함이 아니다.

미국의 기능의학 의사들도 본 브로스를 극찬하고, 필자 또한 직접 먹고 환자들에게 추천하고 있다. 본 브로스를 추천하는 과학적인 배경에 대해 알아보자.









본 브로스란?
본 브로스가 무엇인지 생소한 이들도 있을 텐데, 본 Bone은 뼈를 의미하고, 브로스 Broth는 걸쭉한 스프를 말한다. Chicken Broth가 닭고기 스프를 의미하니까, 본 브로스는 말 그대로 뼈를 고아낸 사골국물이다.

뼈만 끓이는 것이 아니라 힘줄, 꼬리뼈, 도가니 등의 연골을 원료로 하며 레시피에 따라 양파, 샐러리, 당근, 마늘, 생강 등 다양한 재료가 사용된다. 주 원료인 뼈는 닭 뼈 또는 우골이 사용되며, 애플사이더비니거(ACV) 등에 장시간 고아내면서 골수와 연골의 영양소를 우려낸 것이 본 브로스다.

닭 뼈를 주원료로 하면 ‘치킨 본 브로스’
소 뼈를 주원료로 하면 ‘비프 본 브로스’

집에서 직접 만드는 것을 선호하는 사람들도 많지만 요즘은 다양한 제품들로 출시되고 있다. 건강식품이라는 이미지에 걸맞게 첨가물을 철저하게 배제하고, 재료도 유기농 채소와 목초사육 무항생제 육류만을 원료로 한 제품들이 나오고 있다. 단독으로 마시기도 하고, 치킨 스톡처럼 다른 요리를 할 때 베이스로 사용하기도 한다.








본 브로스의 건강 혜택
그렇다면, 본 브로스의 장점은 과연 무엇일까? 본 브로스롤 논할 때 가장 중요한 영양소는 아미노산과 콜라겐이다. 아미노산과 콜라겐은 우리 몸의 모든 세포를 구성하는 기본 요소이다. 피부, 손톱, 모발, 근육과 장기까지 예외가 없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상처나 부상으로부터 회복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수술이나 시술을 받은 이후에도 충분한 콜라겐이 공급되어야 회복의 속도가 빨라지는데, 본 브로스가 콜라겐을 공급하기 좋은 수단 중 하나이다. 본 브로스가 우리 건강에 어떻게 기여하는지 크게 다섯 가지로 분류해보자(장, 뇌, 관절, 피부 ,면역).




장 건강과 본 브로스
본 브로스에는 글루타민이 풍부하다. 글루타민은 장누수증후군 환자들에게 처방되는 영양소이다. 글루타민이 장벽의 건전성을 유지하는데 가장 중요한 아미노산이기 때문이다. 우리 몸의 30%의 글루타민이 소화 장벽을 유지하는데 사용된다.



뇌 건강과 본 브로스
본 브로스는 뇌 건강에도 도움이 되는데 이는 글리신이 풍부하기 때문이다. 글리신은 뇌에서 신경전달물질로 작용하며 두뇌 개발과 성격 형성에도 영향을 끼친다. 염증을 완화해주는 효과가 있고 항산화 작용을 하는 아미노산으로도 잘 알려져 있는데, 항염 효과와 항산화 기능은 젊은 뇌를 유지하는데 필수 요소이다.

사고로 인해 뇌손상이 발생한 환자의 뇌를 검사했을 때 글리신이 고갈된다는 것이 밝혀졌다.







관절 건강과 본 브로스
관절염은 가장 흔한 만성 통증의 원인 중 하나이다. 흔하기도 하지만 가장 괴로운 질환이기도 하다. 퇴행성관절염과 같이 사용하지 않아서 손상이 발생하기도 하고, 과도한 운동으로 손상이 가기도 하며, 부상으로 다치기도 한다.

만성 관절염이든 급성 부상이든 모두 다 참기 힘든 통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진통제 처방의 가장 큰 원인이 된다. 본 브로스에 풍부한 콜라겐과 콘드로이친 성분이 관절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콜라겐은 먹어도 흡수가 안된다고 알려져 있지만 이는 잘못된 상식이다.

지난 칼럼에서도 설명했듯이, 콜라겐은 완전히 분해되지 않고도 흡수가 가능해 피부와 관절로 이동하며, 손상이나 부상, 상처 등으로 인해 콜라겐을 더 필요로 하는 곳이 있다면, 그 곳에서 재조합되는 ‘신호분자’를 갖고 있다(지난 호 칼럼 참고).

콜라겐은 흡수와 조합 과정에서 비타민 C, 아연, 구리와 같은 다른 영양소들에 의지하는데, 본 브로스는 이들 영양소를 함께 섭취할 수 있는 최상의 음식이다.




피부 건강과 본 브로스
피부는 해부학적으로 장기에 해당한다. 우리 몸에서 가장 큰 부피를 차지하는 장기이다. 그런 피부를 이루는 성분의 대부분이 콜라겐이다. 피부 구성의 70%에 해당한다. 때문에 충분한 콜라겐을 공급해주고 콜라겐 수치를 유지하는 것은 피부 건강을 유지하는 필수 요건이다.

한 번 소실된 콜라겐을 다시 활성화하고 채우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에, 늦기 전에 미리 유지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피부 미용을 관리하면서 먹거리를 챙기지 않는 것은 불완전한 처방이라 할 수 있다.

가공식품을 식단에서 최대한 제거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필요한 영양소를 공급해 주는 것 또한 중요하다. 콜라겐을 가장 이상적으로 섭취할 수 있는 본 브로스를 식단에 포함시키는 것은 피부관리에 큰 보탬이 될 수 있다.




면역력과 본 브로스
면역을 담당하는 백혈구는 글루타민을 필요로 한다. 특히 감기나 독감과 같이 감염에 의해 몸이 아프거나 부상을 당했을 때 백혈구의 글루타민 의존도는 더 높아진다. 수술도 몸에 상처를 내는 부상에 해당하기 때문에 수술이나 방사선 치료 전후로 충분한 글루타민을 보충해 주는 것이 좋다.

베벌리힐스의 성형외과들에서는 성형 전 처방하는 보충제 중에는 반드시 글루타민이 포함되어 있다. 본 브로스는 글루타민과 함께 다른 비타민과 미네랄 영양소들을 섭취할 수 있는 좋은 방법 중 하나이다.








에필로그
이렇게 다섯 가지 본 브로스의 장점들을 살펴보았다. 모든 음식이 그렇듯, 시간적 제약을 해결할 수만 있다면 직접 만들어 먹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겠으나, 본 브로스를 만들 때 주의해야 하는 것은 재료이다.

골수에서 영양소를 우려내는 것이기 때문에 재료의 선택이 중요하다. 일반적인 곡물 사료 닭과 소의 사골을 우려 낼 경우 납과 같은 중금속도 빠져나올 수 있다. 또한 글리포세이트 같은 제초제 성분도 먹게 될 수 있다. 이는 함께 재료로 사용되는 채소들도 마찬가지다.

따라서 재료를 선택할 때 반드시 유기농 채소를 고르고, 곡물이 아닌 유기농 풀을 먹고 자란 목초사육 소고기를 사용해야 한다. 미리 준비된 본 브로스 제품을 고를 때에도 성분표를 꼼꼼하게 살펴보고 고르길 당부하고 싶다.












 
Expert 조한경
사진
Shuttersto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