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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슬리는 얼굴 주름, 나도 모르게 일삼았던 일상 속 습관 때문에 생긴다? 최강 동안으로 입소문 난 시그니-엑스퍼트 원장 10인에게, 일상 속에서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얼굴 부위별 주름 관리법을 물었다.








스킨엔젤라 박신영 원장

CAUSE 눈가 부위를 크게 2가지로 나누어 보았을 때, 눈 옆의 주름은 반복적인 표정 변화와 수분 부족 현상이, 눈 밑부분의 주름은 눈에 마찰을 주는 습관이 주된 발생 원인이라고 볼 수 있어요. 특히 눈 옆 부분은 눈을 깜빡이거나 눈웃음을 지을 때 움직임이 반복되는 위치로, 그로 인해 피부 표면에 굴곡이 생기면서 주름이 지기 쉬워요.

또한 눈가 피부의 두께는 약 0.06mm 정도로 입가에 비해 1/2, 양 볼에 비해 1/3 수준으로 매우 얇고 수분이나 지질의 함량이 적기에 건조해지거나 다른 부위에 비해 주름이 두드러질 가능성이 높아요. 한편 눈 밑 주름은 눈을 자주 비비는 습관 또는 아이 메이크업을 진하게 하거나 이를 지울 때 강하게 문지르는 습관 등 마찰이나 자극에 의해 생길 수 있어요.




SOLUTION 홈케어 시 눈가의 혈점을 지그시 눌러 자극해주면 눈가 주름을 예방할 수 있어요. 눈가 근육의 방향에 따라 둥글게 원을 그리듯 마사지하고, 이때 눈가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아이크림을 부드럽게 발라주면 더 효과적이에요.

또한 눈 밑 부분을 과도하게 문지르는 습관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해요. 눈가 피부는 항상 아기 피부라 생각하며 조심조심 다뤄주세요. 스킨케어 시 필링 성분이 함유된 제품을 사용할 때는 눈가에는 닿지 않도록 항상 유의하고, 아이 메이크업을 짙게 한 날에는 아이케어 전용 마스크를 사용하거나 롤링 마사지가 가능한 뷰티 디바이스로 집중 관리해주세요.






● 레오아에스테틱 김정아 원장

CAUSE 우리가 간과하기 쉽지만, 눈가 주름을 유발하는 일상 속 습관에는 여러 가지가 있어요. 가장 먼저 알레르기로 인해 눈가 피부를 비비는 습관을 들 수 있어요. 계절적인 영향으로 비염이나 눈가에 알레르기가 동시에 발생하는 경우 간지러움을 해소하고자 무의식적으로 긁기 쉬운데, 물리적인 자극으로 인해 눈가 주름이 만들어질 수 있어요.

마찬가지로 잦은 아이 메이크업이나 리무버 사용 시 잔여물이 남지 않도록 세게 문지르는 습관 역시 눈가 피부에 무리한 자극을 주기 쉬운 요소예요. 이외에도 시력이 좋지 않거나 찡그리는 표정을 자주 짓는 경우, 장시간 한쪽으로 치우쳐 베개에 짓눌리며 잠을 자는 경우에도 눈가에 미세한 라인이 자리잡기 쉬워요. 얼굴의 다른 넓은 부위만큼 눈가 피부도 섬세하게 관리하고 있는지 살펴보세요. 만약 그렇지 않다면, 피부가 건조해지면서 잔주름이 쉽게 형성될 수 있어요.



SOLUTION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생활하거나 잠자는 동안 무의식적으로 눈가를 비빌 수 있기에 증상이 있다면 처방약을 꼭 복용하고, 가능한 손 대지 않도록 주의하며 가려움이 심할 경우 아이스 찜질을 3분 이내로 적용해보세요. 평소 아이 메이크업을 즐긴다면 화장솜에 워터 타입의 리무버를 묻혀 지워내기보다 부드러운 오일 타입의 리무버를 손끝에 묻혀 부드럽게 러빙해주세요.

이후 클렌징 밀크를 면봉 끝에 살짝 덜어 닦아주면 잔여물을 자극없이 제거할 수 있어요. 또한 일과 중간중간 얼굴을 과하게 찡그리고 있진 않은 지 손거울로 표정을 확인하고 의식적으로 관리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잠들 때는 가능한 천장을 보고 정자세로 잠이 들도록 하되, 아침에 일어났을 때 한쪽으로 얼굴이 짓눌린 상태라면 알로에 젤이나 에멀전을 덜어 3분 정도 셀프 마사지를 해주세요. 스킨케어 루틴에 눈가 전용 아이크림이나 패치 마스크를 추가하는 것도 잊지 마세요








치유인청담 모노스킨 김은정 원장

CAUSE 이마와 미간 주름의 가장 큰 원인으로 현대인들의 짧은 시야 습관을 들 수 있어요. 이마와 미간을 움직이게 하는 근육으로는 각각 이마근(전두근)과 눈썹주름근(추미근)이 있는데, 이마에 힘을 주어 눈을 뜨거나 미간 사이를 찌푸리는 것이 습관이 되면 표정주름이 생기기 쉬워요.

이마나 미간 부위에 생기는 주름은 단지 주름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인상에도 악영향을 미치기도 하죠. 이마근은 모상건막을 통해 뒤통수근(후두근)과 등세모근(승모근), 척추세움근(척추기립근)과도 연결되는데, 상체를 푹 숙이거나 목을 앞으로 쭉 빼서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하게 되면 눈 안의 긴장도가 높아지는 동시에 신경이 눈가와 미간으로 집중되며 신경 자극에 대한 근육의 반응으로 주름이 지게 돼요.



SOLUTION 이마 주름을 예방하고 관리하기 위해서 두피 근막을 이완시키는 차원에서 부드러운 소재의 헤어 브러시를 이용해서 뒷목에서 정수리와 이마 방향으로 쓸어주고, 틈틈이 목과 어깨를 부드럽게 스트레칭하는 것이 중요해요.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이마 근육은 두피 모상건막과 후두부를 비롯하여 어깨와 등 근육까지 이어져 있기 때문이죠.

미간 주름을 유발하는 눈썹주름근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코에서 눈썹 방향으로 부드럽게 쓸어주고, 눈썹을 꼬집듯 근막을 가볍게 들어서 이완시키길 추천해요. 평소 컴퓨터 작업이 많거나 장시간 공부하는 경우, 사냥을 위해 멀리 나는 새를 바라보듯, 지금 내가 있는 환경에서 가능한 시야를 가장 멀리 두며 눈동자를 편하게 움직여 보세요.






뷰티팬지 노정은 원장

 CAUSE 우리는 매순간 중력의 영향을 받고 있으며, 이로 인해 주름이 지고 피부가 처지게 돼요. 그 외에도 이마와 미간 주름을 유발하는 근본적인 원인으로 스트레스를 부추기는 현대인들의 생활습관을 들 수 있어요. 365일 지속되는 과도한 다이어트나 잠을 자야 할 시간에 불면증으로 숙면을 취하지 못하고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몸이 늘 긴장되고 스트레스 상태에 놓이게 되는 거죠.

엄밀히 말해 미간 주름의 직접적인 원인이라 단정하기는 어려울 수 있지만, 이러한 요인은 표정을 찡그리거나 굳게 만들고, 특히 무의식적으로 인상을 쓰게 해 이마와 미간 위주로 과도하게 힘을 주게 하죠.



SOLUTION 평소 스스로를 지치게 하거나 불편하게 만드는 생활에 자신을 몰아넣고 있지는 않았는지 점검해 보길 바라요. 무의식적으로 눈살을 찌푸리는 일이 없도록 생활 환경을 긍정적으로 바꾸어 보고, 만약 이마나 미간에 힘이 들어갈 때에는 빠르게 인지하고 표정을 다시 잡는 습관을 가져보세요.

또한 스킨케어 시 주름 사이의 골을 채울 수 있도록 수분 관리에 힘쓰고, 필요하다면 에스테틱에서 노화 피부를 타깃으로 수분 플럼핑 효과를 선사하는 전문 트리트먼트를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뷰티팬지는 주름 진 피부에 수분을 즉각적으로 채워 노화의 속도를 지연시킬 수 있는 pH포뮬라의 A.G.E 트리트먼트를 추천해요








율하에스테틱 안규미 원장

CAUSE 기본적으로 주름은 피부 속 탄력이 떨어져서 생기는데, 팔자 주름의 경우 볼 부위의 피부가 처지면서 나타나기 시작해요. 뿐만 아니라 평소 턱을 자주 괴거나, 입꼬리를 아래로 내리거나, 엎드려 자는 등 잘못된 습관으로 인해 입가 주변으로 팔자 주름이 깊어질 수도 있어요.

특히 엎드려 자는 습관에 주의가 필요한데, 장시간 한 자세로 엎드려 자면 얼굴의 광대부터 입가까지 눌리면서 주름이 고착화될 수 있어요. 또한 엎드린 상태에서는 코 속이 쉽게 마르거나 자연스러운 비호흡이 방해를 받아 입으로 호흡을 하게 쉽고, 이때 입꼬리를 내리는 방식으로 근육이 운동하게 되면서 팔자 주름이 더 깊게 자리할 수 있어요.



SOLUTION 일상 속에서 무심코 하기 쉬운 행동 몇 가지만 주의해도 팔자 주름이 깊어지는 것을 충분히 예방할 수 있어요. 특히 엎드려 자는 습관은 반드시 지양하길 바라요. 스킨케어 시 보습감과 영양감이 풍부한 캐리어 오일을 사용해 손끝 지문으로 표정 주름 부위의 근막을 부드럽게 풀어주듯 마사지해주면 깊게 파인 팔자 주름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돼요. 만약 이미 깊게 주름이 자리 잡은 상태라면 에스테틱을 찾아 전문 관리를 꾸준히 받길 추천해요.






브리앙뜨 에스테틱 김유림 원장

CAUSE 얼굴의 특정 근육을 반복적으로 사용하면 주름이 생기기 쉬워요. 특히 입가 주변의 팔자 주름은 우리의 작은 행동들이 모인 결과로, 입을 ‘O’ 모양으로 오므리는 습관이 있다면 나이에 관계없이 주름이 짙게 잡히는 경우가 많아요.

특히 평소 음료를 마실 때 무조건 빨대를 사용하거나 담배를 많이 피는 경우, 입술이 오므라지는 동작을 반복할 때 입술 가장자리의 근육인 입둘레근(구륜근)과 입꼬리내림근(구각하제근)에 필요 이상 힘이 들어가게 되고 그로 인해 볼 피부가 아래로 처지게 되죠. 한 손으로 턱이나 볼을 괴는 것도 입가의 피부가 눌리면서 팔자 주름을 깊게 만들 수 있어요.



SOLUTION 빨대를 많이 쓴다고 해서, 애연가라고 해서 팔자 주름이 반드시 깊어지는 건 아니지만 아예 연관성이 없는 것도 아니에요. 음료를 마실 때는 빨대를 빼고 컵에 입을 바로 대고 마시고, 흡연 시에는 담배 연기를 과하게 들이마시거나 담배를 오래 물고 있지 않도록 입술을 오므리는 동작에 주의해주세요.

책상에 앉아 있을 때 한쪽 손으로 턱을 괴는 습관을 고치는 것도 중요해요. 평소에는 입술이 아닌 입꼬리와 광대에 힘을 준다고 생각하고 미소를 짓는 연습을 반복하고, 입꼬리부터 콧방울 옆 광대를 꾹꾹 누르듯 마사지해서 팔자 부위의 근육을 부드럽게 풀어주세요.








비안에스테 정서영 원장

CAUSE 아무리 피부가 젊어 보여도 목에 주름이 많으면 나이가 들어 보일 수밖에 없어요. 목 주름을 숨길 수 없는 나이테라고 부르는 데에는 다 이유가 있는 셈이죠. 목부위의 피부 조직은 다른 곳에 비해 두께가 얇을 뿐만 아니라 피지선의 분포나 피하지방층이 적어 주름 발생에 취약해요.

목주름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노화하거나 자외선으로 인해 피부 탄력이 떨어지고 늘어지면서 생기는 경우가 많은데, 비교적 젊은 나이에 목주름이 심하다면 자세가 잘못된 건 아닌지 점검이 필요해요. 장시간 같은 자세로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경우, 수면 시 엎드려 자거나 높은 베개를 사용하게 되면 목 근육의 뭉치거나 반복적으로 접힌 부분에서 주름이 발생하기 쉽기 때문이죠.



SOLUTION
목은 혈관과 신경이 많이 지나가는 자리이자 피부 조직의 두께 역시 얇아 목주름이 생기지 않도록 사전에 예방하고 더 심해지지 않도록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요. 자외선은 피부 노화의 주범이므로 외출 시얼굴 피부는 물론 목에도 자외선 차단제를 꼼꼼히 바르고, 홈케어 시 충분한 보습과 영양 공급, 주름 개선에 도움이 되는 목 전용 제품을 사용해주세요.

또한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 엎드려서 보거나 오랜 시간 같은 자세를 유지하면 목주름이 깊어질 수 있으니 주의하고, 수면을 취할 땐 내 체형에 맞는 베개를 사용하고 바른 자세로 잠에 들길 바라요. 주기적으로 목 근육을 스트레칭하고 마사지하는 것 또한 잊지 마세요.









타임동안뷰티센터 · 타임그루답터포맨 지정화 원장

CAUSE 피부 노화는 유전적인 요인이나 시간의 흐름 외에도 외부 환경으로 인해 그 속도가 빨라질 수 있어요. 대표적으로 자외선에 의한 광노화와 수분 부족으로 인한 탈수 현상을 들 수 있어요.

특히 자외선에 반복적으로 노출되면 피부 속 콜라겐과 엘라스틴을 파괴시켜 피부가 탄력을 잃고 주름이 생기기 쉽고, 유해 활성산소가 만들어지면서 산화 손상을 유발해요. 이외에도 피부에 수분이 고갈되어 건조함이 오래 지속되면 피부 표면에 미세한 주름들이 눈에 띄게 나타나고 피부가 늘어지는 현상을 경험할 수 있어요.



SOLUTION 자외선 차단제는 평생 동안 반드시 매일 발라야 하는 필수템이라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또한 홈케어 시 보습과 탄력에 가장 무게를 두길 바라요. 피부에 수분이 채워지면 잔주름 사이를 즉각적으로 메워주기 때문이죠. 여기에 피부 탄력을 최대치로 끌어올릴 수 있는 전문 리프팅 관리를 받으면 더욱 효과적이에요.

타임동안뷰티센터·타임그루답터포맨의 추천은 프랑스 LPG® 엔더몰로지 페이셜 모빌리프트 관리로, 진피층을 타깃하여 탄력섬유의 자연적 활성을 도와 피부 치밀도를 높이고 주름 고민을 단번에 해소할 수 있어요. 이 밖에도 콜라겐 합성을 촉진하는 고농도 비타민 C 제품을 사용하거나 잔주름 개선에 효과적인 비타민 A 크림을 쓰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스파나인 남재영 대표

CAUSE 얼굴 전체적으로 주름을 악화시키는 데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원인으로 유전적인 요인 외에도 생활습관을 빼놓을 수 없어요. 특히 나이대에 비해 주름이 빠르게 나타나는 대표적인 이유 중 하나가 수분 부족 현상으로, 이는 뽀드득한 마무리감을 즐기는 세안 습관과 스크럽제나 필링패드를 사용한 잦은 각질제거 습관, 충분한 기초 스킨케어 없이 바로 메이크업을 하는 경우에 일어나기 쉬워요.

이러한 스킨케어 습관은 피부 장벽의 구조를 약화시켜 피부 탈수를 야기, 결과적으로 피부 노화를 빠르게 촉진할 수 있기 때문이죠. 이외에도 저녁 세안 후 끈적이는 느낌이 싫어 토너나 세럼만 바르고 곧바로 잠들거나, 사우나를 즐기거나 물 대신 커피를 자주 마시는 습관 역시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어 가시적인 주름을 유발할 수 있어요.



SOLUTION 세안 시, 히알루론산 등 수분을 충분히 공급할 수 있는 성분이 담긴 저자극 약산성 클렌저를 선택하여 클렌징 단계에서부터 피부가 탈수되는 것을 막아주세요. 이후 충분한 단계별 보습으로 피부의 수분 장벽을 보호하고, 특히 잠들기 전에는 세럼과 크림을 순차적으로 레이어링해서 긴 수면 시간 동안 건조한 공기로부터 피부를 보호해주세요.

또한 평소 커피 대신 미네랄 워터를 즐겨 마시길 추천하며, 외출 전 얼굴과 목, 손등 부위에 수분 크림으로 피부의 건조함을 막아주고 이후 자외선 차단제를 덧바르면 주름 방지에 큰 도움이 됩니다.






청아한에스떼 김서하 원장

CAUSE 얼굴이 처지고 주름이 형성되는 이유로 중력과 노화의 영향이 가장 크지만, 얼굴과 연결된 목과 어깨, 등 부위의 근육이 과도하게 긴장될 때도 나타날 수 있다는 사실을 간과해선 안 돼요. 특히 목 근육의 뭉침은 혈액 및 림프 순환에 영향을 주어 안색 저하뿐만 아니라 얼굴을 처지게 만들 수 있어요.

또한 어깨 근육의 뭉침은 목갈비근(사각근), 목빗근(흉쇄유돌근), 넓은목근(광경근)의 긴장도를 높여 근육 단축을 유발하며, 등세모근(승모근)을 함께 긴장시켜 목길이를 짧게 만들고 대추혈 부종, 즉 거북목 현상을 유발하거나 목주름이 생기기 쉬운 체형으로 변화시켜요. 또한 이와 연결된 얼굴의 근육까지 팽팽한 긴장을 주어 아래로 잡아 끌어내림으로써 축 처진 형태를 만들어요.

 

SOLUTION 얼굴 주름의 형성을 예방하고 리프팅 효과를 주기 위해 얼굴의 주변 근육인 목 근육을 틈틈이 스트레칭하는 것이 중요해요. 그 외에도 얼굴에서 노화가 빠르게 진행되는 눈가와 입가 주변으로 얼굴 근육 강화 운동을 하거나, EMS 방식의 홈디바이스를 사용해 얼굴 근육의 수축과 이완 작용을 도와주는 방법을 추천해요.

특히 얼굴 근육 운동 시, 눈가 주름을 방지하는 목적으로 이마 근육을 과도하게 쓰지 않는 선에서 눈동자를 올려 눈을 뜨는 트레이닝을 반복하고, 팔자 주름이나 입가 처짐, 심부볼 현상을 예방하기 위해 ‘은’이라고 소리내어 발음하며 얼굴 근육에 텐션을주는 연습을 해보세요.

이외에도 입 주변의 깊은 주름을 예방하기 위해 입 안쪽에 엄지손가락을 넣고 나머지 손가락은 얼굴에 댄 상태로 상하, 좌우로 움직이며 상악과 하악의 경계에서 뭉친 근육을 풀어주면 입가의 깊은 주름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