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유니폼은 그 자체만으로 고객에게 깔끔한 스파의 이미지를 전달하고 브랜드를 각인시켜줄 수 있는 힘을 지녔다. 실제 정갈하고 세련된 유니폼을 입은 에스테티션에게 신뢰가 가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유니폼의 힘 

유니폼은 스파, 음식점, 카페, 병원, 은행 등 어디에서나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그 중에서도 눈에 익숙한 프랜차이즈 매장을 떠올려보면, 직원의 얼굴은 정확히 기억이 나지 않아도 매장의 유니폼 컬러나 실루엣이 어렴풋이 기억에 남는 곳이 있다. 반대로 관련된 컬러를 보고 연상되는 브랜드의 유니폼이 떠오르기도 한다. 에디터는 푸른 하늘빛 세미 재킷을 보면 국내 항공사의 승무원 유니폼이 떠오른다. 이 항공사의 경우 유니폼 제작 시 한국적 미를 부각하기 위해 한복과 청자에서 컬러를 착안, 비녀를 상징하는 헤어 액세서리로 포인트를 줬다고 한다. 항공사의 우아하고 세련된 유니폼은 국내뿐만 아닌 국외 승무원 유니폼 중에서도 베스트로 손꼽히며, 전 세계 승무원들 사이에서 한 번쯤 입어보고 싶은 유니폼으로 극찬을 받고 있다.

일반적으로 유니폼은 통일감을 주는 실용적인 측면에서 많이 통용되었지만, 사실 유니폼에는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담은 시각적 마케팅 전략이 담겨 있다. 이에 유니폼 제작 시 브랜드가 지향하는 콘셉트에 따라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살리기 위해 브랜드 고유의 색이나 포인트 로고를 새겨 넣는다. 우리 브랜드만의 전문적이고 패셔너블한 유니폼은 직원에게는 소속감을, 고객에게는 브랜드를 각인시켜주는 힘이 있다.










 유니폼도 하나의 서비스다 

“안녕하십니까. 00스파의 00에스테티션입니다”에스테티션의 첫인사 속에 고객은 이미 에스테티션의 용모와 어감으로 첫인상을 결정한다. 우리가 상대를 만나 첫인상을 결정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단 3초. 이토록 짧은 시간에도 우리 뇌에서는 호감과 신뢰를 평가한다고 한다. 고객과의 첫 대면에서 우리 스파의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먼저 제공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유니폼은 자체만으로 고객에게 보다 깔끔한 이미지를 전달하고 매장이 체계적으로 운영되고 있다는 인식을 심어줄 수 있다. 실제 정갈하고 깔끔한 유니폼을 입은 에스테티션에게 신뢰가 가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만약 정돈되지 않은 후줄근한 복장의 에스테티션이 당신을 맞이한다면? 스파에 대한 신뢰감 저하는 물론 숍의 위생 상태에 대한 의구심을 들게 할 것이 분명하다.








 스파 유니폼 

에스테티션은 주로 고객과 1:1로 마주하는 직업이기에 유니폼에 전문적인 이미지는 물론, 친근한 이미지가 함께 담겨 있어야 한다. 뿐만 아니라 무엇보다 고객 케어 시 불편함이 없도록 착용감과 활동성을 감안해서 디자인되어야 한다. 관리 시 손과 팔의 움직임이 많기 때문에 팔, 소매, 어깨 부위에 신경을 써야 하고, 적당한 신축성과 통기성을 겸비해야 한다. 관리 시 마스크팩이나 오일 등 화장품이 유니폼에 묻을 경우를 대비해 세탁이 편리하고 옷에 구김이 잘 생기지 않는 소재가 좋다. 스파 유니폼에 어울리는 액세서리를 함께하거나 계절에 따라서 겉에 입을 수 있는 가디건으로 분위기를 바꿔주는 것도 좋다. 일부 제품사에서 브랜드 마케팅을 위해 유니폼을 지원하기도 한다. 이러한 유니폼을 입는 것도 통일성을 높이고 깔끔하게 스타일링할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