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인스타그램은 사진 한 장과 #해시태그를 통해 불특정 다수의 잠재 고객들에게 자신의 브랜드를 알릴 수 있는 매력적인 SNS 플랫폼이다. 인스타그램 마케팅! 어떻게 해야 효과적일까?





국내 인스타그램을 사용하는 유저가 1천만 명을 넘었다고 한다. 보통 상품정보를 인터넷 블로거들의 리뷰를 통해 얻었다면, 근래에는 실시간으로 업로드되는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등의 해시태그 검색을 통해서 정보를 얻는다.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는 인스타그램의 인기는 다양한 비즈니스 마케팅에서도 그 영향력을 더해가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관심사나 일상을 자유롭게 찍어 올리며, 다른 이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관심사에 대한 정보를 얻고 공유하는 것에 즐거움을 느낀다. 광고를 보더라도 다른 온라인 광고들보다 거부감이 적은 것이 인스타그램의 장점이다. 인스타그램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다.





‘세상의 모든 순간을 공유하라’ 바로 인스타그램의 모토이다. 온라인에서 정보를 찾는 방식이 웹에서 모바일 시대로 넘어가면서 현대인들은 긴 글보다는 짧고 강렬한 문구와 인포그래픽이 있는 이미지 또는 영상 콘텐츠에 관심을 보인다. 이와 같은 비주얼 커뮤니케이션 트렌드에 최적화된 SNS가 인스타그램이다. 눈을 사로잡는 이미지를 위한 인스타그램의 똑똑한 편집 툴 덕분에 누구나 스마트폰 하나로도 포토그래퍼 못지않은 세련된 이미지를 만들 수 있게 되었다. 인스타그램의 플랫폼은 #해시태그를 통해 형성되며, 트렌드 토픽, 사진의 카테고리 등의 다양한 정보들을 누구나 쉽게 검색하고 공유할 수 있게 한다. 인스타그램의 #해시태그는 사람들의 생각, 관심 공통사를 공유할 수 있는 힘은 있다. 이를 통해 브랜드나, 서비스 상품들을 이미지나 인기 있는 해시태그로 전달할 수 있다.

이는 에스테틱과 스파 업계 또한 마찬가지이다. 현재 고객들은 에스테틱 스파나 식당에 방문 예약 또는 무언가를 구매하기 전에 브랜드의 정보가 필요할 때 SNS 소셜 미디어 검색창에 검색해본다. 인스타그램은 해시태그를 잘 활용하면 많은 잠재 고객들에게 자신의 브랜드를 알릴 수 있는 매력적인 SNS 플랫폼이다. 특히 기존의 카카오스토리나 페이스북은 이미 알고 있는 이들을 베이스로 네트워크를 형성했다면 인스타그램은 해시태그로 인한 관심사를 통해, 또다른 새로운 인맥들과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 사진 한 장과 #해시태그를 통해 수십만 명의 잠재 고객을 확보할 수 있다니, 놀랍지 아니한가. 때문에 현재 잠재 고객들에게 가장 핫한 SNS 수단인 인스타그램을 통해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흔히 결정장애 세대(메이비족)라 일컫는 현대인들에게 제3자의 리뷰만큼 중요한 결정요소도 없다. 유무형의 상품에 대한 고객들의 리뷰가 얼마나 강력한 힘을 가진 마케팅 툴인지는 누구나 알고 있다. 인스타그램도 같은 원리인데, 타임라인에서 얼마나 유니크하고 세련된 이미지로 고객들의 눈길을 끌 수 있는지가 관건이다. 인스타그램에 핫한 해시태그로 올라오는 사진들은 독특한 인테리어 혹은 모든 이의 눈길을 끄는 이미지들이다. 근래 핫한 장소로 떠오르고 있는 카페를 예로 들어보면 다음과 같다. #목욕탕카페, #자판기카페 등의 해시태그로 차별화된 브랜드 마케팅을 선보이는 카페가 있다. 목욕탕카페는 과거 대중목욕탕을 개조한 독특한 인테리어 콘셉트로 목욕탕 타일에 테이블을 마련했다. 고객들이 이 신기한 카페에서 사진을 찍지 않을 수 없게 만들어 유니크한 공간으로 유명세를 타고 있다. 또 벽 한가운데 핑크색 자판기가 있는 자판기 카페는 당장 지폐 한장을 넣고 싶게 만들지만 자판기는 사실 카페의 문으로 그 자판기를 잡아당겨야 들어갈 수 있다. 역시나 많은 이들이 이 독특한 아이디어에 사진 찍는 것을 마다하지 않는다.

효과적인 스파 마케팅을 위해서 숍의 내부 전경, 임상 사진, 사용하는 제품, 테라피 모습 등의 포스팅은 기본이다. 여기에 보다 유니크하고 매력적인 이미지를 활용한 간접적 이미지 마케팅이 필요하다. 우리 스파를 방문한 고객의 손에서 찍힌 리뷰사진이 중요하다는 얘기다. 고객들이 자신의 인스타그램 계정에 관리 전후 얼굴과 바디의 사진을 올리기는 쉽지 않다. 고객 리뷰를 관리 전후 비교 사진에만 국한하지 말 것. 스파 내부에 누구나 방문하면 한 번쯤 사진을 찍고 싶을 만큼의 매력적인 포토존을 준비하는 것 또한 좋은 아이디어가 될 수 있다. 또한 사진의 장소가 꼭 우리 스파일 필요도 없다. 예쁘고 피부 좋은 고객이 자신의 맑고 예쁜 얼굴을 셀카로 찍고 #00에스테틱 #피부관리 등의 헤시태그만 달아줘도 끝이다. 그 밖에 인스타그램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한 팁은 다음과 같다.









짧지만 임팩트 있는 프로필이 필요하다. 제일 중요한 것은 어느 누가 봐도 당신이 누구인지, 무엇을 하는지 알 수 있게끔 계정 이름을 잘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프로필 사진란은 브랜드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로고나 이미지를 제작한다. 또한 인스타그램에서 유일하게 바로가기 링크를 게재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상단 프로필이다. 이 부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자. 홈페이지로의 유입을 원한다면 홈페이지를, 카카오 플러스 친구 혹은 네이버 스토어팜과 연계하여 목적에 맞게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




비즈니스 마케팅 수단으로 인스타그램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개정의 콘텐츠들을 전체 공개로 해야 한다. 만약 비공개 개정으로 운영된다면 잠재 고객들인 인스타 유저들의 팔로우를 얻는 것은 힘들다.




체계적인 팔로워 관리를 위해서는 해시태그 트렌드를 읽고 참여하는 것이 중요하다. 해시태그의 개수는 5~7개로 브랜드 네임과 관련된 연관 검색어만 봐도 브랜드를 대변해 줄 수 있는 특정 해시태그가 필요하다. 특정 해시태그를 지속해서 노출해야 한다. 만약 무엇을 해시태그로 할 것인지 결정하기 어렵다면, 누가, 무엇을, 언제, 어디서, 왜 했는지 육하원칙에 따라 시작해보자. 예로 시그니처 스파가 청담동에 있으면 #시그니처스파 #청담동처럼 쉽고 빠르게 스파의 기본 정보가 담긴 해시태그를 통해 작성하는 것도 좋다.




인스타그램을 알리기 좋은 방법은 게시물에 댓글 이벤트다. 예를 들어 ‘좋아요’를 누르고 댓글에 친구를 태그하는 친구 태깅 이벤트가 있다. 게시글에 좋아요를 누르고 댓글에 친구를 2명 태깅하면 스파 관리 50%할인권 제공의 경품을 거는 등의 이벤트로 고객의 참여도를 높이고 잠재 고객을 인스타에 유입될 수 있게 하자.




하루에도 수십 장의 사진이 지나가는 타임라인에서 시선을 끌기 위해서는 사진과 동영상을 잘 편집해서 올리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최대 60초까지 업로드 가능한 동영상을 활용해보자. 예를 들면 ‘60초 셀프 마사지’, ‘60초 홈케어 강연’, ‘60초 스파 프로그램 미리보기’ 등, 60초도 길게 느껴진다면 15초, 30초라도 상관없다. 잠재 고객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콘텐츠를 구성해서 동영상을 활용해보자.




포스트는 트렌디하고 가볍게 유지하자. 항상 상품이나 서비스에 관한 포스트를 올린다면 상업적으로만 비칠 수 있다.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트렌디한 주제, 감동적인 사진, 기분 좋은 사진, 일상적인 다양한 콘텐츠와 브랜드 광고가 섞여 노출될 수 있도록 하자.




인스타 포스트에 질문을 남기거나 팔로워를 초대하는 코멘트에 반응을 보여야 한다. 누군가 당신의 포스트에 좋아요를 눌렀다면, 당신 역시 반응을 해주고 서로 공감하고 소통해야 한다. 틈틈이 다른 인스타 유저들의 인스타를 둘러보고 관심사가 같은 사람들에게 먼저 팔로우를 신청하고 댓글을 남기는 것도 팔로워를 늘릴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다.




블로그와 페이스 북의 통계와 비슷하게 인스타도 통계(인스타에서 인사이트로 불린다)를 확인할 수 있다. 인스타 오른쪽 상단 코너에 있는 차트 아이콘을 통해 인사이트 페이지로 접속할 수 있다. 당신의 인스타에 팔로워가 얼마나 접속되고 있는지, 성별, 연령대, 지역, 시간, 요일 등 최근 얼마나 많은 사람이 당신의 포스트를 봤는지 등에 대한 통계 데이터를 한눈에 볼 수 있다. 인사이트를 참고하여 팔로워가 가장 많이 활동하는 시간에 포스트 하여 노출을 높이고, 주로 어떤 포스트에 관심이 높은지 분석하여 마케팅하자.





 Tag  인스타그램마케팅 SNS마케팅 모바일마케팅 미용업계를위한인스타그램TI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