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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숍만의 팬덤 형성과 전문성 어필을 위해 꼭 필요한 인스타그램 마케팅. 스킨플루언서로 고객을 리드하는 시그니 엑스퍼트 원장들의 SNS 마케팅 성공 사례, 릴스 제작 노하우를 공유한다.
 
 











타임동안뷰티센터 지정화 원장

Q 원장님의 인스타그램에서 가장 반응이 좋았던 릴스 콘텐츠는?

‘피부 개선, 여러분들은 노력하고 있는 중이신가요?’, ‘정말 마데카솔 분말로 젊어진다고’ 등 다양한 콘텐츠에 대해 많은 관심을 받았는데요. 특히 ‘다양한 피부 시술과 시너지가 좋은 리프팅’을 주제로 한 콘텐츠가 29.2만 조회수, 433 저장, 105 공유로 반응이 좋았습니다.

요즘 인플루언서나 일반인들이 조회수를 높이기 위해 피부 관리팁이나 잘못된 뷰티 정보들을 제작하는 경우가 많은 것을 느낍니다. 이에 피부전문가로서 올바른 피부 관리 방법이나 정보를 알려주는 것도 사회적인 공헌이라고 생각합니다. 콘텐츠를 통해 전문가로서의 신뢰감 형성에 바탕이되었고 공유와 저장, 조회수도 최소 몇 만에서 몇 십만 정도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Q 릴스 콘텐츠의 마케팅적 성과는 어땠는지?

10년 동안 마케팅에 돈을 쓰지 않고도 이 정도의 규모를 유지할 수 있던 건 직접 ‘나’를 브랜딩하고 진정성 있게 다가감이 주요했다고 생각합니다. 피부 전문가로서의 자부심과 전문성을 더 공고히 할 수 있었고 이를 더 적극적으로 어필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거리가 멀어도 남양주 덕소까지 인스타그램을 보고 찾아오는 경우도 있었고, 실력 있는 원장이 남양주 덕소에 있다고 소문이 났습니다. 덕분에 따로 광고하지 않아도 미용과 성형의 메카인 강남에서 찾아올 정도로 숍이 활성화되었고, 최근에는 VIP 고객들이 늘어나면서 1,000만원 플래티넘 회원권도 상반기에 몇 달 만에 마감이 되었습니다.




Q 고객을 매료시키는 인스타그램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한 어드바이스?

진정성과 무보정, 고객과의 신뢰가 첫번째라고 생각합니다. 보여주기 식으로 촬영하고 편집하지 않는 것이 중요해요. 비포 & 애프터 영상을 위주로, 중간중간 과정들도 넣음으로써 신뢰감을 줍니다.

기본 카메라로 확대해서 촬영하되, 필터를 씌우거나 후보정을 거치지 않고 최대한 사실적으로 담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진보다는 영상을 선호하는데, 덕분에 관리 전후를 비롯해 어떤 제품을 썼고 어떻게 관리를 진행하며, 그 과정에서 피부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가감 없이 보여주어 실력으로 승부를 볼 수 있었습니다.




 








스파나인 남재영 원장

Q 원장님의 인스타그램에서 가장 반응이 좋았던 릴스 콘텐츠는?

베스트 릴스 콘텐츠를 꼽자면, ‘30대 탄력 유지하는 50대 동안 피부 관리 & 시술 리스트 소개’, ‘성형외과 전문의 남편이 가족에게 비추하는 수술 & 시술리스트’, ‘엄마가 에스테틱 대표면 일어나는 일’이 있습니다. 조회수가 약14~40만 정도 되는데요.

그 중 에스테틱을 운영하는 엄마가 소중한 딸에게 들려주는 아름답게 나이 들어가기, 품위 있는 자기 관리 콘텐츠가 있었습니다. 영상에는 딸이 스파나인에서 관리받는 모습을 담고 자막은 딸에게 주는 당부의 글이었는데 많은 조회수와 리믹스 공유가 되었습니다. 딸을 향한 엄마의 진심 어린 메시지가 많은 분들께 호감을 얻은 것이라 생각합니다.




Q 릴스 콘텐츠의 마케팅적 성과는 어땠는지?

30대 탄력 유지하는 50대 동안 피부관리 & 시술 리스트 소개 영상의 경우 9.1만, 성형외과전문의 남편이 가족에게 비추하는 수술 & 시술 리스트의 경우 약 40만, 엄마가 에스테틱 대표면 일어나는 일 14.6만 정도로 조회수가 나왔습니다.

인스타그램 팔로우가 많이 늘었고 제 게시물을 보면서 매일 저를 온라인으로 만나고, 근황을 듣고, 제가 추천하는 홈케어 제품과 시술과 관리에 대해 정보를 듣게 되어, 매일 저희 브랜드를 접하는 느낌이라고 얘기합니다. 고객과의 온라인 컨텍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더 친숙하게 느껴지고 신뢰하는 마음이 운영에 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Q 고객을 매료시키는 인스타그램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한 어드바이스?

경력과 실력을 과장하는 마케팅보다는 진정성 있는 뷰티 정보 위주의 콘텐츠와 브랜드 홍보, 일상생활 공유가 적절한 비율로 혼재된 인스타그램 운영을 추천해요.

개인의 일상을 통해 고객들이 친근감을 느끼게 되고, 뷰티 정보공유를 통해 전문가만이 줄 수 있는 지식을 전하고, 브랜드 홍보를 통해 구매욕구를 느끼게 해드리는 3박자의 콘텐츠 구성이 보는 이들에게 적절한 흥미를 자극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때 모든 것은 진정성이 근본인 것을 잊지 마세요.



 









뷰티팬지 에스테틱 노정은 원장

Q 원장님의 인스타그램에서 가장 반응이 좋았던 릴스 콘텐츠는?

뷰티팬지 에스테틱 고객들 대다수는 거의 타 숍에서 관리를 받았다가 호전이 되지 않아 방문하는 문제성 피부 고객들이 많아요. 그래서 단순한 피부 관리만 하는 게 아니라 건강한 뷰티 루틴을 만들 수 있도록 전문적인 어드바이스를 제공하고 있다는 것을 더 많은 고객들에게 어필하고 싶었어요.

이에 뷰티팬지만의 독자적인 테라피를 피부에 접목시키고 잘못된 라이프 스타일까지 고려하여 피부 고민이 확실하게 개선된 고객 사례를 릴스 콘텐츠에 담았습니다. 결과로 입증하는 테라피를 하기 때문에 더 자부심이 있었어요.

호르몬변화로 인한 붉음증과 열꽃(갱년기)에 대한 콘텐츠를 주제로 전후 사진을 슬라이드화된 영상으로 보여주었고 실제고객들의 반응이 매우 좋았어요.




Q 릴스 콘텐츠의 마케팅적 성과는 어땠는지?

재생 3.5만, 최초 재생 2.7만, 다시보기7,500, 저장 22 등의 성과가 있었습니다. 자꾸 재발하는 문제성 피부, 쉽게개선이 되지 않는 피부 고민을 해결해줌으로써 확실한 임상 결과를 담아 보여주었는데요.

어떻게 이렇게 될 수 있는지, 금손 같다는 사람들의 생생한 댓글 반응과 더불어 프로필 방문 및 노출이 이전보다 더 높아졌고 이 릴스를 통해 문제성 피부, 아픈 피부를 가진 고객이 먼 곳에서도 찾아오고 있습니다.

일산, 판교, 의정부 등 장거리에서도 방문해 주시는 고객들의 숫자가 확연하게 늘어나는 등 입소문을 탔어요. 릴스 콘텐츠로 기대와 신뢰감이 있는 상태에서, 에스테틱 방문으로 이어지니 자연스럽게 티켓팅이 이루어지고 있어요.




Q 고객을 매료시키는 인스타그램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한 어드바이스?

요즘 잘 만드는 원장님들도 많아서 부끄럽지만 후킹 문구를 이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전하고 싶은 명확한 메시지를 통해 고객들을 사로잡고 전문성을 더해 신뢰감을 주는 콘텐츠를 만드는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 숍의 전문성을 가장 쉽고 빠르게 전할 수 있도록 고객 임상 사진을 바탕으로 한 소재를 활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더불어 요즘 유행하는 트렌디한 음악을 배경 음악으로 추가하면 조회수를 높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클리니스뷰티랩 주현정 원장

Q 원장님의 인스타그램에서 가장 반응이 좋았던 릴스 콘텐츠는?

SNS를 통해 무분별한 정보로 피부가 더 예민해지거나 잘못된 제품 활용법 등 각종 애로사항이 발생하기 쉬운데요. 전직 간호사이자 에스테틱을 운영하는 피부 전문가로서의 관점에서 앰플에 대한 올바른 사용법, 꿀팁을 영상에 담아 직접 제 목소리로 알렸습니다.

해당 콘텐츠는 실린지를 활용해 앰플을 제대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주는 콘텐츠였어요. 앰플을 어떻게 잘사용해야 하는 지 귀에 쏙쏙 들어온다는 반응과 앰플을 열 때 실패하는 분들의 감사 댓글 등의 긍정적인 피드백이 있었습니다.




Q 릴스 콘텐츠의 마케팅적 성과는 어땠는지?

실제로 숍에 방문하는 의료인 고객들의 공감을 얻을 수 있었고, ‘원장님은 역시 다르다’는 전문성에 대한 인정과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고객은 물론 에스테틱을 운영하는 원장님들로 하여금 평소 불편하거나 애로사항에 대해 해결 방안을 전달하는 계기가 되기도 했어요.

이 릴스를 통해 교류가 없는 타 지역의 원장님들이 저를 팔로우를 하는 계기가 되었어요. 나중에라도 아카데미를 운영하게 된다면 수강하고 싶다고 의견을 전달해주신 예비 원장님들도 생기게 되었습니다.

‘나만의 전문성에 대한 강점’을 알리는 연결 고리가 되어 기존 고객들과 방문을 고민 중인 예비 고객들에게 신뢰감을 주면서 고객들 사이에서 꼭 한 번 방문해보고 싶은 에스테틱이라는 이미지를 갖게 되었습니다.




Q 고객을 매료시키는 인스타그램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한 어드바이스?

첫째, 썸네일에 호기심을 유발하면서도 정확한 주제와 하고 싶은 말이 담겨야 합니다. 둘째, 7초 이내에 이 릴스를 통해 얻어갈 정보와 릴스를 모두 보았을 때 나에게 따라오는 보상에 대해 명확히 전달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숨겨둔 끼나 특별한 일상에서의 모습들은 스토리를 통해 라이트하게 이런 의외의 인간적인 모습도 있다는 것을 전달하는 정도로 보여주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내 브랜드를 알리고 나아가고객 방문과 소비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내 모습과 목소리를 숨기지 않아야 합니다. 남들 다 하는 유행하는 콘텐츠가 아닌 나만 보여줄 수 있는 부분을 인간적으로 채워주는 소재가 좋은 콘텐츠가 될 것입니다.



 







레오아에스테틱 김정아 원장

Q 원장님의 인스타그램에서 가장 반응이 좋았던 릴스 콘텐츠는?

레오아 로또라는 뜻의 ‘레또’ 콘텐츠로 고객 참여 이벤트를 매월 진행하고 있는데, 고객들의 반응이 매우 좋아요. 레또는 주어진 문제의 정답을 댓글로 참여하는 룰렛 이벤트입니다.

해당 콘텐츠 이벤트 참여 방법은 레오아에스테틱을 팔로우, 좋아요를 누른 후 댓글로 정답을 작성하는 방식인데요. 룰렛 추첨 이후에는 피드와 DM 발송 등으로 선별 발표를 진행하고 레오아 에스테틱의 피부관리 무료 혜택을 제공하는 콘텐츠(약 15회차 이상 진행 중)입니다.




Q 릴스 콘텐츠의 마케팅적 성과는 어땠는지?
쉬운 문제로 누구나 정답을 맞출 수 있고 재미있는 룰렛으로 당첨자를 추첨하기 때문에 일반 고객 참여율 99% 달성 및 댓글 교류가 활발히 이루어집니다. 간혹 이벤트를 목적에 둔 체리피커들이 팔로우를 취소하기도 하지만 매월 해당 이벤트를 진행한다는 걸 인지 하면서 팔로우를 오래 유지하는 경우가 늘고 있기 때문에 마케팅 효과가 점점 더 커지고 있어요.

이제 레또를 기다리는 사람들이 많이 생기더라고요. 레오아 로또 ‘레또’에 당첨된 고객들의 99%가 숍에 방문해 주었고 무료 체험후 현재까지 단골고객으로 전환된 경우도 있습니다.




Q 고객을 매료시키는 인스타그램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한 어드바이스?

홈케어 꿀팁, 피부 상식에 대한 릴스도 진행을 해봤었습니다. 일반인들이 쉽게 알지 못하는 정보성 내용 전달을 주는 것은 물론 반응이 나쁘지 않았고 도움이 되었다는 고객들의 의견이 대다수였습니다. 다만 매번 새로운 꿀팁과 전문가의 입장으로서 전달할 수 있는 피부 상식을 쉽게 풀어내기가 한계가 있고 내용을 구상함에 있어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는 아쉬움이 있더라고요.

고객을 대상으로 한 릴스 콘텐츠 제작시 가장 중요한 것은 첫째, 꾸준히 할 수 있는 아이템이어야 하며, 적절한 시간 소요로 지속성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둘째, 어떠한 콘텐츠든 일반 고객 참여가 높은 쪽으로 진행을 해야 합니다. ‘우리 숍’만의 독보적인 콘텐츠를 만들어내고 꾸준히 이어나가 고객들과 소통을 쉼 없이 할 수 있는 그 날이 오기를 응원하겠습니다.




 
by 김희정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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