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여드름이 지나가도 피부엔 트라우마가 남는다. 여드름으로 인한 붉은 자국을 없애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여드름 흉터만큼 흔한 또다른 후유증
염증 후 홍반 PIE


여드름과의 싸움은 당장 눈에 보이는 염증이 가라앉는다고 해서 끝나지 않는다. 여드름이 지나간 자리에는 필연적으로 후유증이 남기 때문이다. 여드름이 났던 부위에 거슬리는 붉은 자국이 생기는 것이 대표적인 예.

이러한 붉은 자국을 ‘염증 후 홍반(Post-Inflammatory Erythema; PIE)’이라고 부르며, 염증의 결과로써 발생하는 분홍색 내지는 붉은색의 부분적인 흔적을 의미한다. 2013년 미국의 한 피부과 저널*을 통해 처음 밝혀진 개념이기에 다소 생소할 수 있지만 여드름을 경험해본 피부라면 염증 부위에 남아있는 붉은 자국이 이미 익숙할 것이다.

상처나 화상과 같은 물리적인 외상에 의해 발생하기도 하나, 주로 염증성 여드름을 겪은 피부에서 흔하게 나타나기에 ‘여드름 홍반(Post-Acne Erythema; PAE)’으로 불리기도 한다.


*Bae-Harboe YS, Graber EM. Easy as PIE (Postinflammatory Erythema). J Clin Aesthet Dermatol. 2013







여드름으로 인한 염증이
붉은 흔적으로 남기까지


여드름으로 인한 염증 후 홍반은 모낭 내에서 발생하는 ‘염증’ 반응과 매우 연관이 깊다. 블랙헤드나 화이트헤드와 같은 단순 면포성 여드름이 아닌 중증의 염증성 여드름 피부에서 붉은 자국이 흔한 것도 이러한 이유 때문.

염증 후 홍반의 발생 기전은 다음과 같다. 여드름 균인 C.acnes를 매개로 피지선 내에서 염증이 심화되면 국소 면역 반응이 일어나게 되는데, 이때 면역세포와 각종 염증 매개체가 해당 부위로 모이면서 혈관 확장 및 신생을 자극하게 된다. 본래 염증 부위로의 혈류가 늘어나게 되면 병원체와 싸우기 위해 필요한 산소와 영양분을 면역세포에 원활하게 공급할 수 있다.

하지만 일시적인 혈관 확장을 넘어 모세혈관이 비정상적으로 증식해 주변 조직으로 염증세포의 침윤이 발생하면, 혈관과 조직 모두 크게 손상되어 붉은 자국이 더욱 두드러질 수밖에 없다. 바꿔 말해, 지속적인 염증으로 콜라겐 섬유가 분해되어 표피가 얇아지고, 확장된 미세혈관에서 빛 반사가 높아지는 것.

염증 후 홍반은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사라지지만, 염증을 매개로 하기에 여드름 중증도, 염증 발생 기간, 피부 재생 능력, 관리 여부에 따라 몇 주에서 수 개월 이상 지속될 수도 있다.







염증 후 홍반 vs 염증 후 색소침착, 어떻게 구별할 수 있을까?

여드름이 지나간 자리에는 붉은 자국(염증 후 홍반) 외에도 어두운 색소(염증 후 색소침착, Post-Inflammatory Hyperpigmentation; PIH)가 혼재되어 나타날 수 있다.

문제는 염증 후 홍반과 염증 후 색소침착 모두 ‘염증’으로부터 기원하고, 약 2~6개월가량 오랜 기간 지속되는 경우가 많기에 혼동하기 쉽다는 것. 하지만 엄밀히 따지면 세부적인 발생 기전부터 증상까지 분명한 차이가 있기에, 해결에 앞서 정확하게 구별하는 것이 중요하다.




CHECK
육안으로 봤을 때 색이 붉은가? 어두운가?

염증 후 홍반과 염증 후 색소침착 모두 만졌을 때 패이거나 튀어나온 것 없이 평평하지만, 색으로는 차이가 분명하다. 전자는 분홍색이나 빨간색 반점으로, 후자는 갈색이나 회색 반점으로 나타난다. 염증 후 홍반은 피부색이 밝고 두께가 두꺼울수록(혈관의 가시성 증가), 염증 후 색소침착은 어두운 피부일수록(멜라닌 생성 과다) 두드러지는 편이다.


CHECK
혈관 확장의 결과인가? 멜라닌 색소의 반응인가?

여드름으로 인한 염증 후 홍반과 염증 후 색소침착은 ‘염증’ 반응에 의해 유발되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붉은 홍반성 자국은 ‘혈관 확장’과 관련이 있는 반면, 어두운 색소성 자국은 ‘멜라닌 색소 과잉 생성’에 의한 것으로 기전상의 차이가 있다.

전자는 염증 반응으로 인해 여드름 부위에 혈액 공급이 증가하면서, 후자는 멜라닌 세포가 자극되어 많은 양의 멜라닌 색소가 만들어질 때 발생한다. 보통 여드름 피부에서는 염증 후 홍반이 먼저 나타나고, 이후 염증 후 색소침착이 올라오는 경향이 있다.












여드름 붉은 자국 없애는 법

1 활성 여드름부터 다스리는 항염 스킨케어
여드름으로 인한 염증 후 홍반을 없애는 가장 근본적인 방법은 염증의 발생 가능성 자체를 낮추는 것이다. 염증 후 홍반이 까다롭게 느껴지는 이유는 한 번 생긴 붉은 흔적이 시간이 지나면서 조금씩 옅어지긴 하나, 동시에 새로운 여드름이 올라오고 이중 염증 정도가 심한 일부 여드름이 또다른 자국으로 발전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여드름을 유발하는 염증성 물질의 발현을 줄이면, 새로운 혈관 생성을 자극하는 혈관내피성장인자(VEGF)가 감소하며 결과적으로 염증 후 홍반도 사라질 수 있다. 나이아신아마이드(비타민 B3)와 아젤라산은 염증성 여드름은 물론 염증 후 홍반 개선에 도움이 되는 대표적인 성분으로, 염증 매개체의 발현과 분비를 억제하는 강력한 항염 효과를 발휘한다.

이 밖에도 나이아신아마이드는 피지 분비량 조절, 염증 후 색소침착(PIH) 개선, 피부 장벽 기능 향상에 효과적이며, 아젤라산은 각질으로 비후화된 모공의 입구를 열어주고 C.acnes 박테리아에 대한 항균 활성 효과를 갖추고 있다. 이러한 성분은 레티노이드, 벤조일퍼옥사이드 등 특정 항여드름제를 견디기 힘든 민감한 피부에 보다 자극 없이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2 피부를 짓누르는 압출 & 스크럽 마찰 주의
여드름이 올라오더라도 흔적 하나 없이, 감쪽같이 깨끗한 피부를 유지하고 싶다면 여드름 압출을 자제할 것. 특히 피부를 짓누르듯 강하게 힘을 주어 여드름을 압출하게 되면, 모세혈관이 포함된 피부 조직에 손상을 가할 뿐만 아니라 염증을 더욱 번지게 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여드름을 쉽게 압출하기 위한 목적으로 뜨거운 물로 세안을 하거나 스팀을 쐬는 것도 비슷하다. 결과적으로 피부가 치유되는 과정이 지연되고 염증 후 홍반이나 심할 경우 흉터가 생길 수도 있다. 만약 압출이 필요하다면 피부과나 에스테틱을 찾아 전문가에게 도움을 받거나, 여드름 전용 마이크로니들 패치를 부착하는 것이 대안이 될 수 있다.

또한 거친 스크럽이나 필링패드와 같이 피부에 자극 및 외상을 가하는 연마성 성분은 염증을 악화시켜 붉은 자국이 장기간 지속되는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 대신 AHA, BHA 등 화학적 각질제거 성분을 활용하면, 모공을 막는 잔해를 제거하는 동시에 여드름으로 인한 염증을 줄이고 세포 재생 속도를 높이며 손상된 혈관을 복구하는 데 도움을 준다.




3 빠른 효과를 원하면 혈관 레이저 & 니들 고주파
염증 후 홍반을 예방하고 관리하기 위해 꾸준한 스킨케어 루틴이 중요한 건 사실이지만, 보다 빠르고 확실한 효과를 원한다면 붉은 자국을 타깃하는 혈관 레이저나 진피 환경 전반을 개선하는 니들 고주파 시술을 고려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여드름으로 인한 염증 후 홍반에 주로 사용되는 혈관 레이저인 PDL(Pulsed Dye Laser)은 585, 595nm 파장대로 피부에 존재하며 빛을 흡수하는 물질인 발색단(Chromophore) 중 혈액 속 헤모글로빈을 표적으로 삼는다. 그 원리는 다음과 같다.

500nm 레이저의 빛 에너지가 염증 후 홍반 부위의 모세혈관 내 적혈구에 흡수되면 즉시 열 에너지로 변환되는데, 혈관벽에 열적 손상을 유도하며 내부의 혈액을 응고시킨다. 이렇게 응고된 혈액은 분해되어 혈류로의 재흡수 및 배출 과정을 거쳐 염증 후 홍반이 개선되는 것이다.

또한 니들 고주파도 여드름으로 인한 염증 후 홍반을 줄이는 데 효과적이다. 고주파 미세전류를 방출해 피부 조직 내 다양한 깊이에 응고점을 형성, 결과적으로 조직 재생을 유도하는 동시에 염증 반응 및 혈관 신생을 감소시켜 염증 후 홍반을 개선하는 역할을 한다.



 

References 1. Bae-Harboe YS, Graber EM. Easy as PIE (Postinflammatory Erythema). J Clin Aesthet Dermatol. 2013 Sep;6(9):46-7. 2. Shucheng H, Zhou X, Du D, Li J, Yu C, Jiang X. Effects of 15% Azelaic Acid Gel in the Management of Post-Inflammatory Erythema and Post-Inflammatory Hyperpigmentation in Acne Vulgaris. Dermatol Ther (Heidelb). 2024 May;14(5):1293-1314. 3. Min S, Park SY, Yoon JY, Kwon HH, Suh DH. Fractional Microneedling Radiofrequency Treatment for Acne-related Post-inflammatory Erythema. Acta Derm Venereol. 2016 Jan;96(1):87-91.








 
by 차유미
사진
Shuttersto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