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PERT SOLUTION
[김나연] 지친 뇌의 몸부림, 불면증
심장이 두근거려 잠을 이루지 못하거나 번아웃이나 압박감으로 인해 불면에 시달린다면! 심장, 순환과 깊은 연관성을 갖는 불면증의 원인을 파악하고, 수면 유도에 도움을 주는 아로마 오일을 일상에서 활용해보자.
자고 싶어도 못 자는 불면증
OECD에 따르면 한국인의 하루 평균 수면 시간은 전 세계 최하위 수준으로 우리나라는 수면 시간이 압도적으로 부족한 나라로 손꼽히고 있다. 수면은 낮 동안 소모되고 손상된 중추신경의 기능을 회복시켜주는 역할을 하는데, 수면이 부족하면 기억력과 뇌 활동이 감소되며, 신체적, 정신적 기능도 저하되면서 낮 동안의 일이나 공부의 효율성이 떨어질 수 있다.
또한 수면 부족은 정신적인 활동을 흐리게 만들다 보니 이러한 상태에서는 새롭고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기가 쉽지 않고 기분이 다운되며 쉽게 우울해지고 잦은 짜증 유발로 대인관계를 망치는 데 영향을 끼치기도 한다.
특히나 자고 싶어도 못 자는 ‘불면증’을 앓고 있는 사람들이 가파르게 증가하면서 수면제를 통해서 이를 치료하려는 경우가 많아졌다. 사실 수면제는 불면증의 원인을 개선시켜주는 것이 아니기에 장기적인 복용은 오히려 의존성, 부작용까지 초래할 수 있다.
불면증과 심장의 순환
불면증을 해결하려면 먼저 불면증이 생긴 원인을 파악해 해결해 나가는 방향으로 개선해야 한다. 불면증의 원인은 대부분 화병, 걱정, 근심, 불안, 스트레스가 주요하며 스트레스와 화가 늘어나면서 점점 잠을 쉽게 들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불면증의 원인으로 스트레스로 인한 혈액순환 저하로 인해서 심장 기능이 떨어지는 것을 꼽을 수 있다. 우리가 잠을 자는 동안 교감 신경계는 가라앉고 부교감 신경계는 활성화가 이뤄지면서 몸의 혈압과 심박수는 자연스레 감소한다.
부교감신경이 활성화되어야 우리 몸은 이완이 되면서 수면을 취할 수 있는 상태로 바뀌는데 낮 동안 받은 스트레스와 화, 불안, 우울로 인해서 지속적으로 교감신경이 활성화 되면 근육의 긴장 상태가 계속 이어지고 잠에 드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거나 만성 불면증으로 인해서 수면의 패턴도 불규칙해지며 수면의 질이 떨어지게 된다.
숙면은 수면을 통해서만 나오는 멜라토닌 호르몬을 통해 심장의 노폐물을 배출해주고, 또 낮 동안 힘들었던 심장이 휴식을 취할 수 있게 한다. 잠을 못 자면 심장의 노폐물도 배출이 안 되고, 심박수는 계속 올라가다 보니 불면증이 점점 만성화된다. 이 경우 심장의 과부하로 인해 심장 기능이 떨어지면서 심장 건강까지 취약해질 수 있다.
낮 동안에 스트레스, 화가 많이 쌓이고 운동 부족인 사람들이 밤에도 불면증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심장에서 나온 혈액이 동맥을 거쳐서 모세혈관을 통해 영양과 산소를 운반하며, 되돌아오는 길에 이산화탄소와 노폐물을 회수해 정맥을 거쳐 심장으로 다시 돌아오는데, 모세혈관의 혈류순환, 즉 산소와 영양소, 이산화탄소 노폐물의 물질 교환이 얼마나 잘 이뤄지느냐가 수면의 질과 깊은 연관 관계가 있다. 대부분 불면증의 원인이 낮에는 운동부족, 불규칙한 식생활, 일과 인간관계에서 오는 스트레스 때문에 혈류순환이 점점 악화되는 데서 찾을 수 있다.
심장에서부터 혈액을 펌프질해서 전신으로 충분히 공급이 되어야 하는데 스트레스와 불안, 걱정으로 인해서 심장에서 혈액이 정체되어 울혈이 심해지면 심장의 부담감도 커지게 된다.
심장에 부담을 최소화하려면 낮 동안에는 식생활, 스트레스 줄이기, 적당한 운동 등을 통해서 모세혈관의 혈류를 촉진해 심장 순환을 촉진하고, 밤에는 지친 뇌와 몸을 수면 모드를 조성해서 깊은 잠을 취할 수 있도록 따뜻한 물로 반신욕을 하거나 수면 전에 명상, 책을 읽는 등 긴장을 풀어주는 나만의 휴식 루틴을 만드는 게 도움이 된다.
이때 불면증과 긴장,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이 되는 아로마 에센셜오일을 같이 접목하는 것을 추천한다. 특히나 스트레스로 울혈과 혈액이 정체되어 있는 사람들은 심장의 혈액순환 강화, 그리고 심장이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해줘야 하는데, 네롤리가 심장에 고여 있는 울혈을 빨리 이동시키고, 모여 있는 혈액을 빨리 풀어주며, 심장의 순환, 과도한 두근거림, 부정맥, 얕은 호흡에 도움을 준다.
단중, 횡격막, 임맥에 각 한 방울씩 적용하면 스트레스 완화, 긴장 이완에 도움이 되며 스트레스, 불안, 신경과민을 해소시켜 숙면을 취할 수 있다.
수면유도에 도움이 되는 아로마
네롤리
정신적으로 주는 효과가 가장 크며, 경직된 근육 이완, 쇼크상태 진정 효과, 편안한 수면을 유도하는데 효과적이다.
라벤더
흥분된 상태를 진정시켜주며 스트레스 완화, 근육 이완, 긴장 완화, 통증 완화에 효과적이다.
마조람
진정, 신경 과민 완화에 도움이 되며 근육통, 통증 완화에 효과적이며 깊은 잠을 잘 수 있도록 수면을 유도해준다.
일랑일랑
부정적인 기분은 해소해주고 긍정적인 감정을 북돋아 주며, 우울증, 불안증, 만성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준다.
글
Expert 김나연
사진
Shuttersto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