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PERT SOLUTION
[리디아사파티] 왁싱 시 위생 관리의 중요성
완벽한 왁싱을 위해 무엇보다 지켜져야 할 것. 바로 왁싱 시 위생과 청결을 위한 지침을 철저히 준수하는 것. 위생과 청결을 지키는 것은 선택이 아닌 필수이다.
● 왁싱 시 위생 관리가 중요한 이유
현대에 이르러 제모는 남녀를 불문한 모두에게 인기 있는 뷰티 케어가 되었다. 면도부터 왁싱, 레이저 제모 등 털을 제거하기 위한 다양한 옵션의 방법들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왁싱은 매우 대중적이고 실용적인 방법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이에 왁싱 전문숍의 증가는 물론 스파에서도 하나의 서비스 매뉴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추세.
보다 안전하고 완벽한 왁싱을 위해서 왁싱 시 사용하는 제제와 왁싱 후 진정케어를 위한 스킨케어 성분의 활용과 방법론은 기본이며, 무엇보다 위생과 청결 관리에 특별히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왁싱 시 다양한 세균 감염의 위험에 노출될 수 있기 때문. 왁싱 시 위생과 청결에 대한 지침을 준수하는 것은 절대 간과될 수 없는 절대적인 의무이다.
● 왁싱 시 감염의 위험성, 우려가 아닌 현실
사람의 피부는 체액과 접촉할 때 잠재적으로 포도상 구균(Hepatitus B, MRSA)이나 세균 감염, 단순 포진, 심지어 HIV 바이러스에 노출될 수 있다. 더불어 왁싱 시에는 모낭이 열리기 때문에 다양한 균들에 감염되거나 피부 질환이 발생하기 쉽다. 더불어 왁싱 시 일부 출혈이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이 존재하는데, 이럴 경우 역으로 왁싱 전문가가 혈액 매개 병원체에 노출될 수 있다. 만약 왁싱 시 위생과 청결이 준수되지 않으면 감염된 직원이 고객을 케어하면서 또 다른 고객이 해당 균에 감염될 수 있는 악순환을 초래할 수 있기에 주의가 필요하다.
대부분의 왁서들은 핫 왁스를 사용하기에, 왁스 포트의 가열 온도가 세균을 죽일만큼 충분히 뜨거운 온도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때문에 일부 위생을 등한시 하는 경우들이 종종 있다. 하지만 이는 잘못된 착각이다. 세균을 죽이기 위해서는 왁스 포트의 온도가 100℃ 이상이 되어야 하는데, 설령 100℃ 이상이 된다 하더라도 그 뜨거운 왁스를 고객에게 사용할 수 있을까? 당연히 그럴 수 없다.
왁싱 시 장갑이나 애플리케이터를 재사용할 때 발생하는 건강상의 위험은 현실이다. 미생물이 침투하여 난소 포도상 구균 등의 감염은 물론, 바이러스 감염 사례들이 많다. 왁스는 세균과 박테리아를 죽일만큼의 온도로 가열되지 않는다는 것을 기억할 것. 알코올과 표백제조차도 세균을 100% 죽일 수 없다.
● 청결한 왁싱 룸을 유지하기 위한 필수 조건
고객은 스파에 들어오는 순간부터 약 7초 이내면 스파의 청결도를 인식할 수 있다. 만약 재방문 시에도 나아지지 않는 비위생적인 환경을 본다면 고객들은 더 이상 당신의 숍에 대한 청결도를 신뢰하지 않게 된다. 이는 단순히 신뢰의 문제를 떠나, 자칫하면 심각한 감염이나 건강상의 이상을 초래할 수 있는 상황이기에 반드시 개선이 필요하다. 깨끗하고 위생적인 왁싱 룸을 유지하는 것은 왁싱 시 부작용 예방은 물론 더 나아가 비즈니스 성공을 위한 열쇠가 되기 때문이다.
EX) 청결하지 않은 왁싱 룸
- 족집게 또는 가위가 멸균실에 보관되지 않는 것
- 왜건 또는 테이블 위에 왁스가 남아 있는 상태.
- 왁서가 케어 전 손을 씻지 않고 위생 장갑을 착용하지 않는 것
- 케어 시 베드 시트가 소독되거나 바뀌지 않는 상태.
EX) 청결한 왁싱 룸을 위한 개선 TIP
- 모든 룸 또는 베드(시트)는 고객 서비스 후 철저히 청소 및 소독
- 과잉되어 테이블에 남아 있는 왁스는 케어 후 바로 제거
- 1회용 도구를 사용 시, 항바이러스&항균성 클렌저를 사용, 소독 및 완전히 건조시킨 후 사용
- 1회용 도구들은 모두 밀폐된 환경에서 보관
- 1회용이 아닌 도구들은 케어 전후 소독 후 살균 및 멸균기에 넣어 멸균 상태로 보관
- 룸 내 모든 쓰레기 봉투는 입구를 봉쇄하고, 룸 외부로 배출하여 버릴 것
- 반드시 1회용 위생 장갑을 착용하여 케어할 것
● 왁싱 케어 전 고객 상담은 이렇게!
왁싱 케어 전 고객이 원하는 왁싱 케어에 대한 서비스 내용에 대한 상담은 물론, 고객이 알지 못하는 왁싱 시 고려해야 할 것들에 대해 충분히 가이드 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현재 약물 복용을 하고 있는 경우 또는 해당 부위에 레이저나 다른 미용 시술을 하고 있다면, 왁싱 시 피부가 더 약해지고 상처가 발생하거나 감염되기 쉽다는 것에 대한 내용 등이 바로 그것.
또한 왁싱 과정 중에 전염될 수 있는 감염원을 갖고 있는 경우 왁서나 다른 고객들을 감염의 위험해 빠뜨릴 수 있다는 것을 케어 전 상담 시 고객이 이해하고 숙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전문가의 의무이다. 이를 위해 왁싱 케어 전 왁싱 시 주의사항과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 금기 사항을 고객 스스로가 체크하며 체크하며 인식할 수 있는 설문지를 준비할 것. 이때 설문지에 공통적으로 들어가야 할 문항을 예로 들면 다음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