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트러블 피부 관리 시 압출, 꼭 필요할까? 트러블 피부 관리 노하우와 홈케어 처방법에 대해 소개한다.






헤스티움 김수연 원장 @hestium_ceo

Q 트러블의 빠른 개선을 위한 면포 압출 필요 유무는?
흔히 좁쌀 트러블이라고 불리는 면포성 트러블의 경우 꼼꼼하게 압출 진행 시 염증성 트러블 단계로 발전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때는 모공을 찾기 쉽기에 압출이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염증성 트러블 중에서도 농포성 트러블 역시 모공이 열려 있고 면포가 깨끗하게 올라올 확률이 높기 때문에 통증 없이 압출이 가능합니다. 트러블 관리 시 압출을 진행하면 안 되는 케이스는 보통 염증성 트러블 중 ‘구진 단계’입니다.

이때 압출을 하게 되면 오히려 더 큰 염증과 2차적으로 흉터가 생길 확률이 높아집니다. 또한 모공이 닫혀 있기 때문에 비교적 다른 트러블보다 압출이 어렵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압출하는 방식보다는 큰 염증을 진정시켜줄 수 있는 스팟 화장품, 진정 프로그램을 통한 전문 케어가 필요합니다.




Q 트러블 압출 시 피부 데미지를 줄이기 위한 방법은?
먼저 고객의 피부 컨디션과 장벽 상태를 먼저 체크하여 어느 정도의 압출이 필요한지, 압출 후 필요한 트리트먼트는 어떤 것인지를 먼저 클렌징 시 파악해야 합니다. 무조건 압출을 하기보다는 피부가 회복이 될 수 있을 정도의 압출만 진행해야 합니다.

간혹 셀프 압출로 인해 더 큰 염증, 흉터 등이 발생하는 경우를 보게 됩니다. 이 경우는 2가지로 나누어 첫 번째, 셀프 압출 시 제대로 트러블 씨앗이 밖으로 나오지 않아 더 큰 씨앗 또는 낭종, 결절의 단계로 번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는 절대 손을 대지 않고 진정 스팟 제품으로 더욱 커진 염증을 진정시켜 주는 것이 첫 번째입니다.

또 저녁 스킨케어 시 압출 부위에 재생을 돕는 제품을 적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 잘못된 셀프 압출로 흉터가 발생한 경우 보통 손으로 뜯거나, 셀프로 압출 시 움푹 패인 흉터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이때 흉터가 생긴 기간이 길지 않다면 피부 회복에 도움이 되는 필링 트리트먼트를 추천합니다





톤업에스테틱 정유미 원장 @tonup.aesthetic

Q 트러블의 빠른 개선을 위한 면포 압출 필요 유무는?
좁쌀 트러블의 경우 압출이 용이하기에 트러블 케어 시 면포 제거를 병행합니다. 트러블의 근본적인 원인은 모낭의 피지선에서 분비된 피지가 모공으로 배출되지 못하여, 피지 덩어리를 형성하는 면포성부터 시작됩니다. 트러블 1단계는 면포, 2단계는 구진, 3단계는 농포, 4단계는 결절, 5단계는 낭종으로 이어집니다.

트러블의 1~5단계 중 가장 빠르게 회복될 수 있는 1단계 면포 트러블(좁쌀) 화이트헤드, 블랙헤드입니다. 이때 섬세하고 정확한 압출 기술을 적용하여 트러블 자국 없이 빠르게 회복할 수 있습니다.

면포 및 구진을 넘어선 트러블 3단계 이후부터는 압출을 조심해야 하는데요. 압 조절을 잘못하면 평생 가는 깊은 트러블 흉터를 남기기 때문입니다. 또한 전문적인 지식 없이 압출을 할 경우 문제가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Q 트러블 압출 시 피부 데미지를 줄이기 위한 방법은?
압출 관리 전, 수분을 충분히 주어 모공이 잘 열릴 수 있도록 합니다. 초음파 기전의 디바이스를 통해 피부 채널을 열어주거나, 수분 팩을 하고 피부에 충분히 수분감이 올라왔을 때 압출을 진행하면 보다 통증이 덜하게 됩니다.

압출할 때 무리하게 짓누르는 행동은 불쾌함과 피부에 큰 상처를 남길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자가 압출로 인한 피부 문제들은 대표적으로 씨앗을 정확하게 제거하지 못해 붉고 단단한 농이 다시 차오르는 경우와, 무리한 압력으로 압출로 인한 트러블 자국을 심하게 남기는 경우입니다.

이런 케이스에는 제거 못한 씨앗들을 세밀하게 잘 빼내 주고 홈 케어를 통해 자극받은 피부에게 휴식을 줍니다. 이후 피부 자생력을 높이기 위해 피부 장벽을 위한 스킨케어들로 피부가 숨을 쉴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자가 압출은 피부에 수많은 문제를 야기하기 때문에 되도록 전문가를 통하여 정확한 진단과 퍼스널 케어로 아름답고 건강한 피부를 만들어 가길 바랍니다.





드메르에스테틱 채송화 원장 @demer99

Q 트러블의 빠른 개선을 위한 면포 압출 필요 유무는?
트러블 초기에 생기는 좁쌀 형태의 비염증성 면포와 블랙헤드, 그리고 이미 염증이 진행된 농포 트러블의 경우에만 압출을 진행합니다. 비염증성 트러블은 방치하면 여드름균(P.acnes)에 의해 모낭 벽을 자극해서 염증을 유발하고, 피지의 증식으로 트러블 크기가 커지게 되거나 섬유화되어 딱딱하게 튀어나오는 요철이 생기기 때문인데요.

농포성 트러블은 방치하면 고름이 피부 깊숙이 들어가 조직을 파괴할 수 있기 때문에 압출 과정이 필요합니다. 반면 화농성 트러블의 초기 단계인 구진과 이미 농포의 형태를 지나 결절성, 혹은 낭종 트러블은 압출하면 안 됩니다.

구진은 화농성트러블의 초기 단계로 압출해도 염증이 나오지 않으며, 피부 장벽이 약해 있기 때문에 압출 데미지로 인해 트러블이 농포를 지나 결절이나 낭종으로 변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결절과 낭종은 모낭 벽이 파괴되어 무리하게 압출 시 염증이 더 커질 수 있고, 겉으로 염증이 보이더라도 안으로 터널을 만들어서 다른 낭종과 합쳐지기도 해서 흉터가 크게 남을 수 있습니다.



Q 트러블 압출 시 피부 데미지를 줄이기 위한 방법은?
모공을 꽉 막고 있는 굳어 있는 피지를 녹이는 관리를 진행 후 압출을 진행합니다. 피부 컨디션에 따라 효소, AHA, PHA, BHA 등 다양한 스케일링 제품을 이용해 모공을 열어 트러블이 원활하게 나올 수 있는 형태로 만들어 주는데요.

그 후 트러블의 크기, 위치, 종류, 형태에 따라 도구를 다르게 사용하여 압출합니다. 또한 트러블 관리 전 피부 장벽을 튼튼하게 해주는 선행 관리가 진행되어야 압출 후 흉터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셀프 압출 후 남은 잔여물을 압출하고 셀프 압출로 인해 데미지를 입은 피부의 회복을 위해 엑소좀 앰플을 초음파 기전의 디바이스 등을 활용해 흡수시켜 줍니다. 흉터가 남을 정도로 데미지가 크다면 스킨 부스터를 이용해 함몰된 피부 회복을 돕습니다.





오롯이에스테틱 김이현 원장 @ohrosi_aesthetic

Q 트러블의 빠른 개선을 위한 면포 압출 필요 유무는?
화이트헤드를 방치하게 되는 경우 피지 분비량의 증가와 마찰로 화농성 트러블이 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압출이 필요합니다. 오래 방치할 경우 모낭 주머니의 피지량이 증가와 함께 추후 모낭 주머니를 줄이는 데 시간이 길게 필요하며, 흉터를 만들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염증과 통증이 동반된 화농성은 구진성 트러블이라고 부릅니다. 이는 주변 조직의 과도한 혈액 몰림 형상입니다. 염증으로 덮여 있기 때문에 압출 시 주변 조직의 흉터 또는 부기가 심화되므로 트러블 스팟 전용 제품을 이용해 1차적으로 진정해 주는 방법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Q 트러블 압출 시 피부 데미지를 줄이기 위한 방법은?
화농성을 제외한 트러블 피부는 수분의 탈수로 건조함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건조한 상태로 각질 제거 또는 필링 후 압출하는 경우, 제대로 압출이 되지도 않고 오히려 통증과 흉터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클렌징 후 진정과 수분 공급 효과를 지닌 팩을 적용해 각질층을 자연스럽게 불리고 수분량을 늘린 상태에서 압출을 시도하면, 통증 없이 면포가 올라오면서 압출이 용이해지고 피부에 남기는 데미지 또한 감소합니다.

또한 자가 압출은 강한 압력과 피부의 데미지가 크므로 고객에게 셀프 압출은 자제하도록 당부합니다. 만약 크기가 큰 화농성 트러블이라면 염증 진정을 위해 습윤밴드를 1~2일 붙여주세요. 진물을 흡수시키고 2차 감염을 막아주는 역할을 해줍니다. 또는 피부 회복을 위한 세.콜.지 성분이 들어간 크림을 팩처럼 발라 피부 장벽을 보호합니다. 수분 손실을 막아주며 빠른 회복을 돕습니다.





뷰티다해 김민선 원장 @beautyplus_mini

Q 트러블의 빠른 개선을 위한 면포 압출 필요 유무는?
패쇄성 면포인 화이트헤드 압출을 통해 피지와 각질을 제거하면, 염증성 트러블로 발전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고름이 차서 노랗게 보이는 트러블 즉 농포의 경우 압출을 통해 염증이 더 심해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으며, 안전하고 위생적인 압출을 통해 개선됨을 볼 수 있습니다.

붉고 부어오른 염증성 트러블(구진)의 경우 압출 시 염증이 더 심해질 수 있으며, 흉터도 오래 남을 수 있기 때문에 압출에 유의해야 합니다. 아직 고름이 차지 않은 초기 단계의 트러블은 압출 시 피부 손상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피부가 감염되어 확산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 트러블 압출 시 피부 데미지를 줄이기 위한 방법은?
우선 스티머를 이용해 압출 전 모공을 열어 피부 조직을 유연하게 해야 압출 시 피부 손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압출 후 꼭 진정 겔을 도포하고, 클라이오셀 관리, 머미팩 마스크를 사용해서 피부를 진정하고 보호하는 케어 단계를 꼭 넣어 관리합니다.

또한 트러블 종류에 따라 일반적인 매뉴얼 테크닉보다는 정체된 림프의 흐름을 원활하게 개선시켜 피부의 스트레스를 최소화할 수 있는 릴랙싱 케어를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트러블 셀프케어 시에는 알로에 진정 겔을 냉장 보관 후 머미 마스크로 두껍게 진정 팩을 해주거나 트러블 주위를 차가운 얼음으로 쿨링 시켜 붉은 기를 진정시키도록 코칭합니다.





스킨핏에스테틱 이혜연 원장 @skinfit17

Q 트러블의 빠른 개선을 위한 면포 압출 필요 유무는?
트러블은 크게 염증의 정도에 따라 염증성 트러블과 비염증성 트러블로 나눠집니다. 염증성 트러블은 붉거나 아픈 통증이 느껴지는 트러블입니다. 염증성 트러블은 과통증이 있는 경우에는 특히 만지면 안 되는데요. 주로 압출할 때는 비염증성 단계의 면포를 압출합니다.

심한 흉터를 유발하는 염증성 트러블이 되기 전 압출을 통해 관리해 주면 이후 트러블로 인한 흉터가 생길 확률이 감소합니다. 트러블을 방치하면 피부 속에서 염증이 심하게 생겨 모공이 커지고 흉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염증이 있지만 모공이 막혀 있는 트러블의 케이스에도 압출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염증이 심한 화농성 트러블의 경우에는 압출을 진행하면 안 됩니다. 무리한 압출 진행 시 더 퍼지거나 염증이 더 오래갈 수 있으며 더 깊은 상처가 남을 수 있습니다.




Q 트러블 압출 시 피부 데미 지를 줄이기 위한 방법은?
먼저 각질 제거 단계로 피부 표면인 각질층을 부드럽게 해줍니다. 모공에 걸려 있는 비염증성 트러블 위주로 압출을 하고 피부 열을 내려줍니다. 홈케어 시 진정 케어를 잘 하도록 안내하고 피부 방문 주기를 판단하여 숍 방문이 이뤄지도록 합니다.

이 비염증성 트러블이 컨디션이나 호르몬에 따라 염증성 트러블로 변화되기 전에 압출하면, 추가적으로 발생 가능한 염증과 흉터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객에게 짓누르듯 압출 부위를 건드려 감염이나 자극으로 인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당부하며, 피부 열감 내리기, 기초 제품 잘 바르기, 충분한 수면이 필수임을 강조합니다.



by 김희정
사진
Shuttersto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