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한 번 생긴 여드름 흉터는 돈과 시간을 들여도 복구가 불가능하다? 끈질긴 여드름 흉터 고민으로부터 진짜 자유로워질 수 있도록, 초현실판 스킨케어 FAQ를 준비했다.



여드름이 지나간 자리에 흉터가 남는 이유는 무엇 때문일까?

모든 여드름이 흉터로 남는 건 아니다. 여드름 흉터는 여드름이 생긴 후 피부가 ‘염증’으로 인해 심하게 손상될 때, 이를 치유하는 과정에서 발생한다. 여드름으로 인한 일종의 합병증이라고 볼 수 있으며, 여드름 흉터의 유형과 깊이, 심각도는 여드름 등급과 밀접한 상관관계를 지닌다.

보통 경미한 면포성 여드름은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히 사라지는 데에 반해, 중증도 이상의 여드름은 염증으로 인해 흉터를 동반할 가능성이 훨씬 높기 때문이다. 여드름은 진피에 위치한 모낭과 이에 연결된 피지선에서 발생하는데, 정상적인 상태에서는 모낭을 통해 피지가 모공 밖으로 배출되지만, 과도한 피지가 각질 덩어리와 뭉쳐 모낭 내부를 막게 되면 그 안에 서식하는 C.acnes 박테리아의 활동이 활성화된다.

C.acnes 박테리아는 모낭벽을 자극해 염증 반응을 일으키고, 그 과정에서 모낭벽의 약한 부분이 파열된다. 이로 인해 염증 물질이 주변으로 흘러나와 여드름이 더 악화되기도 하고, 모낭과 인접한 심부 진피층까지 손상을 입게 된다.

피부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면역 체계를 발동시키고, 새로운 조직의 생성을 자극하는 동시에 손상된 조직의 분해를 촉진하게 된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정상 조직에서의 재생 과정과 동일하게 이루어지진 않는다.
특히 콜라겐 생성과 분해 사이에 불균형 현상이 발생하게 되고, 그에 따라 여드름이 났던 자리에 움푹 패이거나 불룩 올라온 형태의 흉터가 생긴다.



여드름 흉터에도 종류가 있을까? 어떤 유형의 흉터가 가장 흔하고, 관리하기 어려울까?

흉터라고 다 같은 흉터가 아니다. 여드름 흉터의 형태는, 여드름으로 인한 염증을 치유하는 과정에서 피부가 콜라겐을 얼마나 생성했는지에 따라 달라진다. 콜라겐이 적게 생성되어 여드름 부위의 조직이 손실되면 피부가 움푹 패이는 ‘위축성(함몰형) 흉터’가, 반대로 섬유 조직이 과하게 생성되면 피부가 불룩하게 튀어나온 ‘비대성(융기성) 흉터’가 발생한다.

대개 여드름 흉터 대부분은 위축성 흉터로, 이는 아이스픽(V자 송곳 모양), 박스카(각진 박스 모양), 롤링(완만한 U자 모양) 흉터로 세분할 수 있다. 이러한 흉터 조직은 콜라겐 섬유의 구성과 배열에 있어 정상 조직과 큰 차이를 보이는데, 콜라겐 비율이 50% 수준에 그칠 뿐만 아니라 격자 무늬가 아닌 피부 표면과 평행하게 배열되는 것이 특징이다.

반면 비대성 흉터는 표면이 반질반질하고 만졌을 때 두꺼우며 더 이상 커지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켈로이드 흉터의 경우 초기 손상 범위를 넘어서 증식할 수 있어 관리하기 까다롭다.







여드름 흉터와 염증 후 홍반 및 색소침착의 차이는 무엇일까? 어떻게 구분할 수 있을까?
여드름 피부에는 염증으로 인한 각종 흔적이 혼재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염증으로 인한 연쇄적인 치유 과정에서 혈관 확장이 일어나거나, 멜라닌 생성이 자극되거나, 위축성 또는 비대성 흉터가 형성될 수 있는 것.

염증 반응으로 인한 ‘혈관 확장’과 관련된 흔적을
염증 후 홍반(Post-Inflammatory Erythema; PIE), ‘멜라닌 과잉 생성’에 의한 것을 염증 후 색소침착(Post-Inflammatory Hyperpigmentation; PIH)이라 한다.

이들 모두 흉터의 이전 단계로, 초기 치유 반응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흉터와 달리 만졌을 때 패이거나 튀어나온 것 없이 평평하지만, 전자는 분홍색이나 빨간색 반점으로, 후자는 갈색이나 회색 반점으로 색깔에서 차이를 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보통 여드름 피부에서 염증 후 홍반이 먼저 나타나고 시간이 지나 염증 후 색소침착으로 변하며, 손상이 심할 경우 흉터가 발생하는 경향이 있다.







압출과 여드름 흉터는 어떤 상관관계가 있을까? 압출 대신 염증주사를 맞는 게 답일까?

간혹 여드름을 잘못 건드렸다가 여드름 흉터가 생기는 경우가 있다. 피부 구조상 피지선은 진피층에 위치하는데 자칫 잘못 압출하게 되면, 이 부위까지 압이 가해지고 곪은 염증이 내부에서 터져 모낭벽과 맞닿은 주변 조직에까지 손상을 입히며 흉터가 생길 수 있다.

비위생적인 손이나 도구로 압출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2차 감염 우려를 배제할 수 없는 것 또한 사실이다. 한편 여드름 염증 부위에 자주 사용하는 염증주사는 스테로이드 계열의 약물로 압출을 하지 않고도 염증을 빠르게 가라앉히고 흉터를 최소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된다.

하지만
스테로이드 특유의 항증식 작용으로 인해 여드름 흉터와는 또다른 차원의 피부 위축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여드름이 생기는 진피층보다 더 깊은 피하지방층에 깊이 주사될 경우, 조직이 위축되어 피부가 움푹 들어가 보이는 것이다.



여드름 흉터, 얼마나 지나야 사라질까? 빨리 조치하면 100% 없앨 수 있을까?

일반적으로 흉터 조직에서 상처 치유 과정이 끝나기까지는 대략 6개월가량이 소요된다. 이러한 과정은 여드름 부위에서 박테리아 활동을 저지하고 손상을 회복하기 위해 일차적으로 면역 반응이 진행, 상처 위로 딱지가 앉았다 탈각이 된 후 그 사이 비어 있는 공간을 섬유아세포가 콜라겐을 생성해 채우는 과정을 포함한다.

쉽게 말해, 피부 하층부터 빈 조직이 콜라겐으로 다 채워지고 나서야 비로소 흉터 조직이 완성되는데, 이렇게 되기까지 6개월이 걸린다는 것이다. 때문에 여드름으로 인한 염증 발생 시기와 상처 치유 과정을 고려해 세심하게 관리한다면, 여드름 흉터는 어느 정도 개선할 수 있다(물론 흉터의 깊이나 심각도에 따라 차이는 존재한다).

하지만
이미 조직 내 손상이 발생했고 그로 인해 물리적 변형이 일어난 상태이기에 완벽하게 이전의 상태로 돌아가기는 어렵다는 것이 팩트다. 또한 상처 치유 과정이 진행될 때 최소 2~3개월은 지나야 흉터의 유형이 정해지는데, 상처가 완전히 아물기 전 조급한 마음에 잘못 건드리게 되면 더욱 심각한 유형의 흉터가 될 수 있다. 

특히 콜라겐 리모델링이 완전히 이루어지지 않은 6개월 이전에 섣불리 손대면, 콜라겐 생성량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며 비대성 흉터로 변해 영구적인 문제로 남을 수 있다.




여드름 흉터가 있는 피부에 여드름 재발이 쉽다는 것이 사실일까?

여드름 흉터를 단순히 여드름의 결과로만 간주해서는 안 된다. 여드름과 여드름 흉터는 서로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으며, 흉터화된 피부는 여드름 재발을 일으키는 악순환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여드름으로 인한 흉터의 경우 염증으로 인해 손상된 조직이 회복되는 과정에서 진피층 섬유 구조가 이전과 같이 가지런하게 배열되는 것이 아니라 지저분하게 엉겨 붙으면서 움직임 없이 유착되는 모습을 보인다.

이러한 경우 미세 순환이 어려워져 정상적인 림프 흐름이 방해를 받게 된다. 그로 인해 항원의 제거 작용 또한 감소하게 되고, C.acnes 박테리아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면서 항원에 대한 감수성이 높아져 여드름이 재발할 가능성이 증가하게 된다.







여드름 흉터를 정복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여드름 흉터 관리에는 정답은 없다. 현재 여드름 흉터의 유형과 깊이에 따라 최적의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드름 흉터는 깊은 조직 손상을 동반하고 다시 회복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기에, 가능한 피부과에서 전문 치료 후 시너지 효과가 있는 홈케어 루틴을 병행하길 권장한다.



1 메디컬 레이저 & 스킨 부스터 시술
메디컬에서 위축성 여드름 흉터 치료를 위해 사용하는 레이저로는 프락셔널 레이저, 니들 고주파가 대표적이다. 프락 셔널 레이저는 레이저 광선을 타깃하는 흉터 부위 위주로 조사해 진피층에서 신생 콜라겐 생합성과 조직 전반의 리모델링을 자극함으로써 흉터의 질감을 매끄럽게 한다.

고주파와 니들링의 장점을 결합한 니들 RF는 흉터 깊이에 따라 미세 바늘을 삽입하고 고주파를 정교하게 방출한다. 이로써 콜라겐을 입체적으로 자극해 깊이 패인 흉터나 오래된 흉터에도 효과적이다.

또한 레이저와 함께 스킨 부스터를 조합하여 활용하기도 하는데, 생분해성 고분자인 PDLA과 히알루론산 성분, SVF 줄기세포를 기반으로 한 스킨 부스터의 경우, 흉터보다 깊은 피부층에 주입 시 콜라겐 재생을 촉진해 위축성 여드름 흉터 개선에 효과적이다.



2 국소 재생 연고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는 의약외품으로는 실리콘 겔 타입의 연고와 재생 성분이 함유된 연고가 여드름 흉터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실리콘 겔은 피부 위에 보호막을 형성해 수분을 유지함으로써 흉터가 두꺼워지거나 울퉁불퉁해지는 것을 방지하고 부드럽게 회복될 수 있도록 돕는다.

재생 연고에 사용되는 성분으로는 병풀추출물, 헤파린나트륨, 알란토인, 양파추출물이 대표적인데, 이중 헤파린나트륨과 알란토인은 손상 부위의 염증을 줄여 흉터 생성을 방지하는 동시에 흉터 조직의 단단한 구조를 느슨하게 해 튀어나온 비대성 흉터 조직의 두께를 감소하는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여드름 치료제로 자주 사용되는 레티노이드 계열 연고는 염증성 여드름을 빠르게 호전시키는 한편 6~12개월가량 꾸준히 사용 시 여드름으로 인한 위축성 흉터 및 색소 침착 개선까지 기대할 수 있다.
 


3 데일리 홈케어 루틴
여드름 흉터를 예방하기 위한 가장 쉽고 경제적인 방법은, 여드름이 심한 염증으로 발전하지 않도록 미리 관리하는 것이라는 점을 기억하길 바란다.

주 1~2회 정도 글리콜산, 락틱산, 아젤라산, 레티놀, 스피큘 등으로 필링을 하면, 모공을 막아 여드름이 발생하는 환경을 원천 차단하는 동시에 오래된 조직을 빠르게 교체해 여드름 흉터가 눈에 띄지 않도록 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콜라겐 합성을 촉진하는 비타민 C나 염증을 완화하는 나이아신아마이드, 피부 재생을 활성화하는 센텔라아시아티카, 흉터 조직을 컨디셔닝하는 로즈힙오일을 스킨케어 성분으로 활용하면 도움이 된다.







 
by 차유미
사진
Shutterstock